본 리포트는 전자복권을 단순히 기존 오프라인 복권의 디지털화된 상품측면에서 바라본 것이 아니라, 유선에서 무선으로, 또 최근 이동통신 업체의 망개방 움직임에 따른 유무선 연동시장의 확대라는 국내 IT산업의 기술적 발전과정을 고려해, 충분히 시장매력도가 있는 이머징 마켓으로 간주하고 있다. 전자복권의 시장매력도는 시장성장률과 시장규모면에서 이미 살펴본 바와 같으며,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합종연횡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H/W & S/W업체, SI업체, 보안관련 업체 등 IT서비스 및 솔루션업체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망개방에 따른 모바일 IP기술의 발전과 도입에 따라 유선포탈 및 브로드밴드 포탈 업체 등 기존 유선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들은 향후 유무선 연동된 신규 서비스를 개발,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측면에서 전자복권은 신규사업영역의 아이템으로써 매출이익 성장에 일조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영역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리포트는 기존 전자복권 시장의 참여자들뿐만 아니라, 유무선이 연동되는 최근 추세에 따라 새로운 신규사업영역의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유선, 무선 업체들에게 지침서 역할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장이 업체별로 주는 가이드라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Scope of the Report
소프트뱅크리서치는 전자복권을 유, 무선 인터넷에서 발행, 판매되는 복권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인터넷 기반'과 '디지털화'를 그 특성으로 하며, 전용선에 기반한 스포츠 복표, 온라인 로또는 전자복권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상품성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현재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복권 역시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국내 전자복권 시장은 현재 기존의 오프라인 복권 사업을 유선 인터넷으로, 나아가 무선 인터넷기반으로까지 확대시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이업종간의 다양한 제휴와 협력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무선이동통신망의 발달과 CDMA2000-1x 서비스의 확대와 더불어 무선컨텐트 시장에서` 신규 사업으로서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이 같은 전반적 이해하에 국내 전자 복권 시장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다.
1. 유선 인터넷에서 인쇄식 추첨복권 판매시장 형성
전자복권의 시초로 볼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 발행되는 추첨식 복권을 인터넷에서 번호만으로 유통시키는 것이다. 발행과 추첨은 오프라인에서 행해지고 판매, 당첨확인의 과정이 인터넷에서 행해진다. 이 단계에서 타이거풀스아이, 한국전자복권과 같은 판매 대행업체, 로또, 싸이프로 같은 전문 B2B 업체들이 등장했다.
2. 유선 인터넷에서 인터넷 전용 복권 발행, 판매
이 단계에서 복권은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 본격적인 디지털 상품으로 탈바꿈한다.판매 뿐 아니라 발행과 당첨 등 복권 사업의 전 과정이 온라인에서 실행되며 발행기관들이 전자복권의 발행 및 운영 전체를 사업자에게 아웃소싱하는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발행업체가 등장하고 온라인에서 복권을 발권, 판매하기 위한 전문 솔루션 업체들이 등장한다.
현재 인터넷 전용 복권으로는 즉석식이 유일하지만 내년에는 인터넷 추첨식, 혼합식, 인터넷 로또 등 그 종류가 다양해질 전망이다.
3. 무선 인터넷에서 인쇄식 추첨복권 판매
오프라인의 추첨식 복권을 무선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발행과 추첨 과정은 오프라인에서 행해지고 판매와 당첨확인이 무선 인터넷 기반 하에 이루어진다. 현재 5개 이동통신 브랜드에서 모두 인쇄식 추첨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에서 전자복권의 판매는 크게 이동통신사 주도형과 CP 중심형으로 나뉘어진다. 그러나 전자복권 시장이 확대되면서 점차 이동통신사 주도형으로 변화되어가는 추세이다.
4. 무선 인터넷에서 인터넷 전용복권 판매
유선 인터넷에서 발행, 판매되는 전용 즉석 복권이 무선이라는 판매 채널로 확대된 형태. 유선 인터넷 서비스를 무선과 연동시키는 수준으로 아직 무선 전용 복권은 등장하지 않고 있다. 핸드폰과 같은 무선 기기에서 스크래치 효과를 발생시키거나 무선에서의 암호화 등 다양한 기반 기술이 필요하다.

Research Methodology
본 보고서는 국내 전자복권 시장의 규모를 산출하고, 하부 섹터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며, 발행업체와 유통업체, 솔루션 업체 등 주요 플레이어의 현황을 분석하는데 초첨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소프트뱅크리서치는 2001년 7월부터 10월까지 기관 및 업체 39곳을 대상으로 면대면 인터뷰와 전화 인터뷰,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39개 업체에는 리테일러 17곳, 즉석 복권 사업 대행업체 7곳, 무선 전자복권 업체 3곳, 이동통신 3사, 복권 발행기관 6곳, 솔루션 업체 3곳이 포함된다.
시장 조사 결과, 2002년 전자복권 시장(인쇄 추첨식 판매 포함)은 약 1,000원 대에 이를 전망이며 이 중 무선 전자복권이 전체 전자복권 시장의 1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시장 전망은 리테일러(유, 무선) 및 발행 대행 업체들의 추첨식, 즉석식 복권 판매량, 내년도 매출 전망, 발행기관들의 발행예정 분량 등 주로 공급자 측면에 기반하고 있다. 따라서 수요자 측면에서의 변수를 고려하지 않은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인터넷 로또와 인터넷 토토의 잠재 시장 규모 역시 배제됐다.
인터넷 로또의 경우, 조흥은행이 사업 승인을 받았으나 사행성 논란으로 인해 단기간 내 급속한 시장 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인터넷 토토의 경우,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아직 사업 실행을 제한하고 있어 역시 단기간 내 시장 확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장 규모와 주요 플레이어 분석에 기반해 보고서 4장에서는 시나리오 기획기법을 응용, 향후 전자복권 시장의 향방에 대해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국내 전자 복권 시장은 앞으로 전문성과 특화된 고객군을 특징으로 하는 맞춤형 경영 형태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개별 업체의 전문성을 담보로 한 밸류 네트워크의 형성, 아웃소싱의 증가 현상 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목차
1. 전자복권 시장의 발전과정
1-1 추첨식 복권의 인터넷 판매
1-2 인터넷전용 복권의 등장
1-3 무선 전자복권 시장의 형성
2. 전자복권 시장 현황
2-1 추첨식 복권 인터넷 판매시장 분석
2-1-1 유통구조와 주요 플레이어 현황
2-1-2 리테일러 및 복권 구매자 현황
2-2 인터넷 전용 복권시장 분석
2-2-1 발행업체의 등장
2-2-2 유통구조 분석
2-2-3 인터넷 전용복권 발행업체 분석
한국전자복권
타이거풀스아이
㈜로또
㈜SK
한국정보통신
조흥은행 컨소시엄
예스아이비 컨소시엄
2-2-4 인터넷 전용 복권 솔루션업체 분석
싸이프로
소프트포럼
싱크필
2-3 무선 전자복권 시장 분석
3. 전자복권 시장규모
3-1 전체 복권 시장규모
3-2 전자복권 시장규모
3-3 전자복권 시장구조
4. 전자복권 시장의 향후 전망
4-1 시장 변화 추이와 전망
4-2 전자복권 사업자별 향후 전략적 전개방향
Appendix 1. 전자복권 발행기관 및 사업자 리스트
Appendix 2. 무선 인터넷복권 사업자 리스트
[표]
- 각 전자복권 시장 유형별 비교
- 주택은행 추첨식 복권 수익구조
- 판매대행 업체의 추첨식 복권 제공시 적용 수수료
- 인터넷 전용 복권 발행기관 및 발행업체 현황
- 인터넷 즉석복권 제공시 발행업체 적용 수수료
- 인터넷 즉석복권의 마진율 구조
- 소프트포럼의 즉석식 복권 발권 세가지 유형
- 국내 발행 복권 현황
- 국내 복권 시장 규모
- 국내 전자복권 시장 규모
[그림]
- 추첨식 복권 인터넷 판매 모델
- 인터넷 전용 복권 모델
- 무선 전자복권 모델
- 국내 전자복권 시장 로드맵
- 추첨식 복권 인터넷 유통구조
- 싸이프로의 추첨식 복권 B2B 판매 시스템
- 로또의 링크식 B2B 서비스 구성도
- 제주도와 주택은행의 인터넷 즉석복권 발행 과정 비교
- 발행업체 선정을 통해 본 전자복권 시장의 확대
- 인터넷 전용 복권 시장 유통 구조와 평균 마진율
- 관광복권의 User Interface
- 타이거풀스아이의 모의 농구 토토
- ㈜로또의 인터넷 로또 서비스(무료)
- 한국정보통신 Web-POS
- 싸이프로의 인터넷 즉석복권 판매 Flow
- 소프트포럼의 전자복권 시스템 구성도
- Pool 방식 즉석복권 서버 아키텍처
- Scratch 방식 즉석복권 서버 아키텍처
- 즉석복권 판매 ASP 시스템 구성도
- SK텔레콤의 전자복권 시스템 구성도
- 해피엠넷의 예치금 방식
- KTF의 무선 즉석복권 스크래치 방식
- 전자복권 산업의 전략적 제휴 현황
- 전자복권의 다양화 과정
- 시나리오 기획을 위한 분석의 틀
- 공급자 및 수요자 곡선
- 시나리오 기획기법을 기반으로 한 전자복권 업체들의 포지셔닝 분석
[도표]
- 2001 추첨식 복권 리테일러 업종별 매출 구도
- 전자복권 구매자 연령별 현황
- 2001 전자복권 시장 구조
- 2002 전자복권 시장 구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