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은 바이러스로부터 조금은 안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사전 보험 프로그램이다. 국내에는 다양한 형태의 백신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없다.
누가 빨리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패턴을 제공하느냐가 백신 소프트웨어의 우위를 가릴 수 있는 척도일 것이다. PC실린 2002는 저렴한 가격과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보험(?)시장의 신상품이다.
PC실린 2002는 윈도우 XP에 맞게 디자인된 백신이다. 기본적인 기능은 수동검사뿐만 아니라 자동검사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의 백신 소프트웨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 파일 검사뿐만 아니라 메일검사는 물론 네트워크의 신호를 감지하는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
매크로트렙을 이용 매크로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도 있다. 또한 스크립트트랩은 발견되지 않은 바이러스에 대한 대비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실시간 시스템 감시 프로그램은 바이러스 예방에는 효율적이지만 시스템 전체를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PC실린 2002 역시 기능설정을 통해 감시기능의 조절이 된다. PC실린 2002는 다른 백신 소프트웨어와 달리 설치후 별도의 정품인증 과정을 필요하다. 이 과정을 수행해야만 백신의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등록과정은 상당히 자세한 신상정보를 요구한다. 이를 입력하지 않으면 등록이 안 되기에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사용자 인증 과정은 다른 백신 소프트웨어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불쾌감 줄 수 있다. 대부분의 백신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1년간의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1년 후 9천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에 기간연장이 되기에 백신 소프트웨어 중 업데이트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PDA를 위한 백신 소프트웨어도 제공해 PALM, 포켓PC, EPOC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의 구조와 구성은 간단하다. 기본과 고급으로 메뉴를 분리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주요 기능을 아이콘과 큰 제목으로 나누어 매뉴얼 없이도 쉽게 원하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업데이트도 프로그램 내부에서 처리된다.
업데이트는 일단위로만 가능해 다른 백신과는 달리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설정은 10분 단위뿐만 아니라 시간대를 지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업데이트 서버 등의 설정 기능이 없어 서버가 다운될시 에 대체될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자세한 로그기능도 있어 시스템 상태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도움말 기능이 포함돼 있지만 반드시 도움말 버튼을 눌러야만 사용할 수 있다. 기술정보나 바이러스 정보 등은 해당 웹 사이트의 내용을 보여주는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바이러스 정보는 영문으로만 제공한다.
돋보이는 다양한 부가 기능
자동과 수동 검색 모두를 지원한다. 자동검색은 일, 주, 월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며 검사 대상이나 처리방법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수동검색은 검색 대상을 지정하는 것 이외에도 여러 개의 검사 방법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만들어 원하는 형태나 대상을 제한할 수 있어 필요에 따른 옵션 조정의 불편함이 없다. 지정한 확장자에 대한 실시간 검사나 메일검사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트레이의 아이콘을 통해서 실시간 모니터나 환경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제어판에 PC실린 2002의 설정 아이콘을 함께 제공한다. 하지만 스크린 세이버를 이용한 검사기능 등의 PC의 작업 이외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PC실린 2002에는 응급 잠금 기능이 있다. 이 옵션은 인터넷은 물론 네트워크를 통한 모든 기능을 일시에 정지시킬 수 있다. 갑작스러운 해커나 네트워크를 통한 바이러스 유입이 있을 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하지만 메일이나 일부 백신 기능의 일시 정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옵션을 조절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웹트랩 기능도 가지고 있어 JAVA나 ActiveX를 이용한 개인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특정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할 수도 있으며 암호를 등록할 수도 있다.
방화벽 기능도 가지고 있다. 3단계로 보안레벨을 설정할 수 있고 트러스트된 사이트를 설정할 수 있다. 업데이트 비용이 저렴하며 방화벽 등의 부가기능이 돋보이는 백신 소프트웨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