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마인은 업계 최초로 WBI(Wireless Business Intelligence) 서비스를 통해 무선 인터넷 컨텐츠 제공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캐리어 등에게 로그 파일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프트웨어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무선 웹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스냅샷으로 제공한다. WBI 서비스를 이용하면 핸드헬드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사이트, 무선 인터넷에서 구매율이 가장 높은 제품, 핸드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등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로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어떤 단계에서 거래를 포기해 거래를 완성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핸드폰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이용에 불편을 느끼는 단계가 있어 이를 분석, 보완하면 구매율을 높일 수 있다. WBI은 디지마인의 데이터 마이닝 서비스 스위트의 일부다. 데이터 마이닝 기술은 소비자 성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이는 기존에 임의로 선택된 표본 집단 분석을 통해 얻던 데이터에 비해 적중도가 훨씬 좋다. 앞으로 10년 동안 인터넷 혁명으로 과학은 눈부시게 발달할 전망이며, 유/무선 장비에서 개인의 성향을 고려해 구축된 퍼스널웹이 성행할 것이다. 마케터들은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이용해 주식 정보, 업데이트, 특별 기능, 사용 확률이 높은 정보 등을 맞춤화된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다. 이는 마케팅 비용 절감과 수익 창출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자동화 기능을 완비한 데이터 마이닝 기술은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작성한 질문지를 바탕으로 오늘날 제공되고 있는 퍼스널 웹서비스와 데이터 마이닝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차원이 다르다. 사용자 위치까지 파악오늘날 핸드폰과 핸드헬드 장비에서 사용되는 기술로는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디지마인의 WBI은 고객의 위치와 고객이 e-메일을 확인하는 장소, 소프트웨어를 다운받는 곳, 전자상거래할 때 이용하는 사이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어느 시점에 고객이 어느 위치에 있으며, 고객이 업무를 보고 있는 중인지 또는 집에서 떨어진 곳을 여행중인지 등에 대한 상세한 고객 정보를 이용해 제작된 광고가 올해 말에 선보일 예정이다. 디지마인의 신규 사업개발 및 제품계획 이사장 존 사무엘은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위치에 기반해 분석한 데이터다. 새로운 911 지역 기술을 이용하면 마케팅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가 통과시킨 법률에 따르면 무선 캐리어들은 오는 10월 1일 이전에 새로운 핸드폰 판매를 시작해야 한다. 이 핸드폰은 911 작동기에 무선 전화기를 이용하는 사람의 전화번호와 가장 가까운 핸드폰 사이트 등을 제공한다. 새로운 법률에 따르면 2002년 12월 31일 이후에 판매되는 모든 핸드폰은 911 위치 기술을 갖춰야 한다. 일부 분석가들은 디지마인의 기업 클라이언트가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스팸 메일을 보낼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사용자들이 장비를 켜자마자 맞춤화된 광고 메일이 쏟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핸드헬드 컴퓨터 사용자가 스타벅스를 지나가고 있을 때, 스타벅스의 경쟁 커피집이 이 사용자에게 에스프레소를 절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쿠폰을 핸드헬드를 통해 제공할 수 있다. 분석가들의 이같은 논의에 대해 디지마인과 WBI 서비스와 관련해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텔레피아(Telephia)는 자사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스팸메일에 사용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위치 파악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희망에 따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개인을 타깃으로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를 만들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작된 광고 홍수에서 벗어나 자신의 성향에 맞춰진 적은 수의 광고만을 볼 수 있다. 자신에게 유용한 광고만 보게 되기 때문에 사용자들도 좋은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것이 그들의 입장이다. 또한 기존 고객 성향을 파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혀 다른 행동 성향이 드러나면 이를 이용해, 핸드헬드 장비가 타인에 의해 도난 당했을 경우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도 있다. 고객이 원하는 것 텔레피아의 WII(Wireless Internet Intelligence) 부문 부사장 앤디 페셀은 "무선 데이터를 사용하는 고객은 그들의 캐리어들과 좀더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캐리어들이 고객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정확히 파악하고 웹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낼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서비스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개개인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체 흐름을 읽어냄으로써 현재 유행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참고해 광고를 제작하는 것보다 유행에 발맞춘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같은 피드백이 없으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낼 수 없다"고 말했다. WBI가 클라이언트에게 공급하는 것은 게이트웨이 로그 파일, 컨텐츠 로그 파일, 호스트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보안 등이다. 호스트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가입자들의 무선 장비 사용 성향, 무선 인터넷 컨텐츠 접속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디지마인은 매일 이같은 데이터를 분석해 웹기반으로 작성된 보고서를 사업자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디지마인은 일부 대규모 캐리어들과 계약을 마친 상태라고 말했지만 구체적인 업체명은 거론하지 않았다. 기업 클라이언트들은 디지마인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바탕으로 사용자 그룹의 특성과 행동을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컨텐츠와 제품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많은 이윤을 창출할 확률이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려 낼 수 있다.디지마인이 무선 장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웹사이트 사용 성향에 대한 정보와 데스크톱이나 랩톱 컴퓨터에서 웹에 접속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정보가 매우 대조적이다. PC가 아닌 장비를 통해 웹에 접속하는 사람 수가 정확히 얼마며, 얼마나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말할 수는 없다. AT&T 와이어리스는 1500만 무선 고객을 확보하고 있지만 그들중의 60만명만이 유료로 제공되는 무선 웹컨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디지마인뿐 아니라 많은 업체들이 무선 데이터 마이닝 틈새 시장에 오래 전부터 진출했다고 말했다. 디지마인을 제외하고 미국에 대략 12개의 업체가 더 있으며 여기에는 IBM이나 오라클같은 대형업체도 있다. 이들은 핸드폰, 핸드헬드 컴퓨터, 무선 페이저 등을 통해 웹에 접속하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디지마인과 비슷한 전략을 진행중이다. 보스턴에 위치한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의 관리 부장 밥 모란은 "통신분야의 관점에서 볼 때 무선 커뮤니티가 데이터 마이닝 분야를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았다. 디지마인의 이번 발표로 다른 데이터 마이닝 공급 업체들도 그들의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