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을 위한 새로운 컴퓨팅 모델을 예고하는 혁명이 진행 중이다. 이 혁명에 박차를 가한 것은 P2P (Peer-to-peer) 컴퓨팅으로서, 이는 냅스터나 프리넷 프로젝트, 그누텔라, SETI@home 등의 성공을 통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P2P 컴퓨팅을 간략히 정의하면, 직접적인 교환을 통해 컴퓨터의 자원과 서비스를 공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아이디어는 PC 업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컴퓨터 사용자 및 회원들을 상당히 끌어 모을 수 있었다. P2P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지만 대표적인 P2P의 성공 사례를 세 가지만 소개해 보겠다.▲ 1999년 9월, 냅스터의 MP3 음악 파일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탄생해 2000년 중순까지 2000만 이상의 사용자를 끌어 들였다.▲ 2001년 초, 분산 처리를 통해 전파 천문대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SETI@home 프로그램은 260만 사용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사용자들이 이전까지 외계 생물체를 찾는데 투자했던 CPU 시간을 총합하면 약 50만년 정도에 달한다. ▲ 2000년 10월, 250개 기업과 단체에서 350명 이상의 사람들이 제 1회 ‘피어-투-피어 워킹그룹’ 회의에 참석했다.P2P 컴퓨팅은 컴퓨터의 사용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개발자들은 이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P2P라는 새로운 컴퓨팅 모델을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한다.클라이언트/서버의 한계를 넘어P2P 컴퓨팅은 정확히 말하자면 새로운 것은 아니다. 30년 전 이미 많은 기업들은 지금의 P2P와 비슷한 구조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르러 저렴한 컴퓨팅 능력, 대역폭, 그리고 저장 용량 등의 요인에 의해 P2P 운동에 불이 붙게 됐다. 간단히 말하자면 P2P 컴퓨팅은 시스템 간의 직접적인 교환을 통해 컴퓨터 자원과 서비스를 공유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자원과 서비스에는 정보 교환, 프로세싱 주기, 캐시 저장, 그리고 디스크의 파일 저장 용량 등이 있다. P2P 컴퓨팅은 기존의 데스크톱 컴퓨팅 능력과 네트워킹 연결을 활용한다. 그래서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성능을 모아 경제적으로 기업 전체에 기여할 수 있다.예전에는 컴퓨터들이 개별적으로 클라이언트 역할을 했다. 그러나 P2P 구조에서는 서로 직접 통신해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 컴퓨터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중 네트워크에 가장 효율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서버의 부하가 감소해 메일 목록 생성, 과금 등의 전문화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P2P 컴퓨팅을 사용하면 IT 조직들이 백업 저장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적어진다.커뮤니티 형성이 가장 큰 장점P2P 컴퓨팅은 전통적인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P2P는 기존의 네트워크, 서버 그리고 클라이언트 형태로 구성된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 교차하는 컴퓨팅 모델을 제공한다. 이 두 모델은 공존하고 상호 작용하며 서로를 보완할 수 있다.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클라이언트는 다른 클라이언트와 네트워킹을 위한 서버가 필요하다. 대체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응답하고 이에 따라 동작한다.P2P 컴퓨팅에서는, 참여하는 컴퓨터를 피어라고 하며, 이런 각각의 컴퓨터는 서버 기능을 갖는 클라이언트가 된다. 이로써 각 피어는 주어진 애플리케이션 환경 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게 된다. P2P 애플리케이션은 피어 간 직접 교환을 통해 처리돼, 저장, 계산, 메시지 송수신, 보안, 그리고 파일 분산 등과 같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피어는 직접 요구할 수 있고, 네트워크 내의 다른 피어로부터 받은 요구에 응답할 수도 있다. 다른 P2P 사용자와의 직접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P2P 사용자들은 예전처럼 중앙 서버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즉, 사용자가 자신이 활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향상된 자율성과 통제권을 갖게 된다.P2P 컴퓨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커뮤니티의 형성이다. P2P를 통해 사용자들은 특정 목적을 위해 일시적으로 그룹을 형성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자원을 공유하며, 협업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 중심의 자유스럽고 간편한 커뮤니티 구축은 P2P가 제공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P2P 컴퓨팅이 발전할수록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형성 및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그림 1)에서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 P2P 모델의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두 모델이 어떻게 공존하는지도 볼 수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는 모든 교환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앙 서버를 통해 이뤄지고 관리된다. 반면 P2P 컴퓨팅 모델에서는 각각의 피어 시스템들이 직접 통신하고 교류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서버를 사용하는 P2P 애플리케이션이 있을 수도 있다. P2P 컴퓨팅은 결국 컴퓨팅 작업 네트워크의 외곽에서 일어나도록 한다는 데서 효과를 찾을 수 있다.분산화된 컴퓨팅 환경 구축피어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하면서, 또한 별도의 소프트웨어 계층을 포함하고 있어서 서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같은 서버 기능을 통해 피어 컴퓨터는 다른 피어로부터 받은 요구에 응답할 수 있다. 이런 요구와 응답의 범위 및 실행 방법은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다르다.일반적으로는 다른 피어의 자원에 액세스하려는 요구가 많다. 요구하는 내용은 컨텐츠와 파일에 대한 정보일 수도 있고, 읽거나 복사할 파일일 수도 있으며, 계산 수행, 혹은 다른 피어에 전달할 메시지 파일일 수도 있다.P2P 컴퓨팅에서의 ‘컴퓨팅’이 명사로 쓰이면, 프레임워크나 컴퓨팅 모델을 의미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피어는 다른 피어와 직접 교류를 할 수 있다. 직접적인 교류가 지니는 중요한 특성은 컴퓨팅 환경이 분산화된다는 것이다.P2P 컴퓨팅의 ‘컴퓨팅’이 동사로 쓰이면, P2P 구조에서 사용자가 하는 일을 말한다. 저장, 계산, 메시지 송수신, 보안, 자원 분배 등의 P2P 서비스를 통해,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은 피어 간의 상호 협업을 통해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통합된다.P2P 모델을 지지하는 사람들 중에는 소위 ‘순수 P2P 컴퓨팅(pure P2P computing)’과 ‘혼합 P2P(hybrid P2P)’를 구별하는 사람들이 있다. 순수 P2P 컴퓨팅은 프리넷처럼 모든 참여 컴퓨터가 피어인 모델을 말한다. 이 때는 피어 간 교환을 통제하고 조정하며 관리하는데 중앙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다.혼합 P2P 컴퓨팅 모델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기능 중 일부를 중앙 서버에 의존해 수행한다. 서버의 관여 정도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냅스터의 경우는, 사용자가 먼저 서버에 접속해야 하며, 이 서버에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이 모두 등록된다.
사용자에게 자율성 부여P2P 컴퓨팅 모델은 개인 사용자 및 단체에 많은 뛰어난 이점을 제공해 준다. 이 이점은 기술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으로 구분될 수 있다.기술적 이점은 P2P가 없이는 사용할 수 없었던 광대한 자원을 사용할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이 자원에는 대규모 컴퓨터 작업을 위한 처리 능력과 막대한 저장 용량이 포함된다.P2P는 단일 소스로 인한 병목 현상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즉, P2P를 사용해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분배하고 로드밸런싱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P2P 메커니즘은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단일 지점에서 발생하는 장애로 인한 위험을 제거할 수도 있다. P2P를 기업에서 사용할 때는, 값비싼 데이터 센터의 기능을 클라이언트간의 분산된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데이터 검색과 백업을 위한 저장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P2P 인프라는 피어간 직접 접속 및 네트워크를 통한 자원 공유가 가능해, 결과적으로 원격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다.P2P가 지닌 이점은 대체로 사회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에서 기인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네트워크의 외곽에서 자율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해 그들의 결정에 따라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다.이러한 P2P 커뮤니티에는 사용자가 드나들면서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고 중단하기도 하므로, 대체로 변화 무쌍하고 역동적이다. 더구나 사용자들은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자율성을 부여한다.킬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P2P 컴퓨팅 모델의 기본을 이루는 ‘노드 간 파일 및 사이클의 직접 교환 및 공유’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따라서 P2P 모델이 왜 지금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사용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P2P가 붐을 이루기까지 몇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연결된 컴퓨터가 지역적으로 분산돼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상의 자원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접속할 수 있게 됐고, P2P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컴퓨터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또한 통신 대역폭이 증가함으로써 많은 양의 데이터와 풍부한 미디어 컨텐츠를 한 지역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일반 PC의 프로세싱 능력이 향상되고, 저장 용량이 급격지 증가해, 기본적인 컴퓨팅 처리 외에 P2P 환경에서 필요한 별도의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는 것도 P2P 컴퓨팅의 확산에서 중요한 역할을했다.P2P 사용을 촉진시킨 또 다른 요소는 다양한 보완 기술의 등장이다. 한 예로 최근 무선 및 소프트웨어 에이전트가 발전한 것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에이전트를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P2P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하지만 P2P 컴퓨팅을 위해서는 이들 외에도 더욱 많은 조건이 필요하다. 역사적으로 볼 때, 새로운 기술이 제대로 적용되려면 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업계에서는 이를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한다. 마치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이 PC의 확산을 유발하고, 모자익이 인터넷에서 웹의 위치를 확고히 한것과 마찬가지로 P2P에서도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것이다.P2P 컴퓨팅은 냅스터에 의해 일반인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으며, 그 후에는 그누텔라가 여기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 이들이 큰 인기를 끌게 되자, 많은 사람들이 프리넷이나 SETI@home 등의 다른 P2P 애플리케이션 등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2000년 4/4분기까지, P2P 컴퓨팅에 1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했고, 수많은 연구 프로젝트가 실시됐다.기업에서 P2P는 냅스터가 대중화시킨 보편적 파일 공유 모델 이상의 역할을 한다. 이미 많은 기업이 이를 이용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매달리고 있으며, 몇몇 기업을 현재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P2P의 활용 분야는 크게 협업, 에지 서비스, 분산 컴퓨팅과 자원, 지능형 에이전트의 4가지로 구분되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협업(Collaboration) : P2P 컴퓨팅을 사용하면 개인과 집단의 구별 없이 모두, 다양한 방법으로(즉 관리를 하든 하지 않든, 인터넷 상에서 또는 파이어월 외에서든) 실시간 오프라인 협업 분야를 창출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P2P 협업 툴을 통해 최신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협업을 하면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여러 번 검토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되며, 팀들이 지리적으로 서로 다른 지역에 있더라도 함께 작업을 할 수 있다. 파일을 공유하면, 전자우편이 필요 없으므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지엽적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서버의 필수 저장 용량이 줄어든다.▲ 이를 이용하면 커뮤니티 웹 네트워크를 구축해 가족 모임이나 동호인들처럼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그룹이 리스트와 웹 사이트를 이용해 자신들만의 인트라넷을 구축할 수 있으며, P2P를 통해 공급망/유통 정보/컨텐츠/소프트웨어의 연결을 할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하거나, 중앙 디렉토리나 검색 기능을 가진 원래의 노드에 정보 아이템을 보관하는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e-비즈니스가 가능하다.▲ 또한 P2P 인프라는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개발자는 통신 프로토콜과의 인터페이스가 아닌 게임의 특징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원하는 컨텐츠가 있을 만한 공간을 직접 넘나들며 검색해, 새로운 최신 정보를 찾는 검색엔진이나,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에서부터 렌더링 그래픽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부터 문서를 작성하는 것까지 포함한 공동 개발이 가능하다.▲ 에지 서비스 : P2P 컴퓨팅을 통해 기업은 서비스와 기능을 여러 지역에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에지 서비스는 근본적으로 네트워크 캐시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면서 데이터가 실제 사용될 지점에 그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 대륙에 사이트를 갖고 있는 기업은 웹을 이용해 각 대륙에 똑같은 표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 메인 사이트에 있는 하나의 중앙 서버에 교육용 데이터베이스를 스트리밍하지 않고, 로컬 클라이언트에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으며, 이것은 로컬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스트리밍이 WAN이 아닌 로컬 LAN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교육을 신속히 진행할 수가 있다. 또한 기존의 저장 공간을 활용하므로, 로컬 스토리지의 필요성이 없어져 경제적이다. 이를 통해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저장 공간을 제공하므로 서버에 비해 더 융통성있고 확실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분산 컴퓨팅과 자원 : P2P 컴퓨팅은 대규모 컴퓨터 처리 작업을 해야 하는 기업에 유리하다. P2P 컴퓨팅은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통해, 유휴 CPU MIPS와 디스크 공간을 활용한다. 그래서 기업은 다수의 컴퓨터를 오가면서 대규모의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피어들이 그 결과를 즉시 공유할 수 있다.▲ 아직 사용하지 않은 컴퓨터 자원이 결합하면 그 성능은 분산 컴퓨팅을 하지 않을 때 기업의 시스템이 가질 수 있는 일반적인 성능보다 더 우수하다. 그 결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게 된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 지능형 에이전트 : P2P 컴퓨팅은 컴퓨팅 네트워크들이 지능형 에이전트를 통해 함께 역동적으로 작동하도록 해 준다. 에이전트는 피어 컴퓨터에 상주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는다. 에이전트는 다른 피어 시스템을 대신해 태스크를 주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지능형 에이전트를 사용해 네트워크에서 태스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트래픽의 흐름을 바꾸며, 로컬에서 파일을 찾거나, 바이러스 등의 비정상적인 행위를 판단하고 이들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기 전에 중단시킬 수 있다. ▲ 특히 P2P 커뮤니티의 노드 간 관계를 이용하면, 앞으로 발생할 바이러스를 자가 검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협업을 통해 바이러스를 검사하고 경고해 줄 수 있다.그루브 네트워크나 엔트로피아, 디스트리뷰티드 사이언스, 맥아피 AsAP, 콘실리언트와 같은 여러 솔루션 공급 업체들이 현재 이와 같은 분야에서 P2P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협업 : 그루브는 직접 연결해 실시간 인터랙션을 할 수 있는 인터넷 통신 소프트웨어다. 이 소프트웨어는 P2P 컴퓨팅을 이용해, 협업, 인스턴트 메시지, 라이브 음성, 파일 공유, 자유 형식 그리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에지 서비스 : 맥아피 AsAP는 Rumor라는 이름의 새로운 P2P 기술을 소개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바이러스 방어 및 파이어월 구성에 관한 최신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맥아피 AsAP의 VirusScan ASaP와 PC FireWall ASaP 에이전트는 Rumour 기술을 이용해 네트워크에 분산된 클라이언트에 구성 정보의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프록시 서버와 방화벽을 통해 작용한다.▲ 분산 자원 컴퓨팅 : 엔트로피아와 디스트리뷰티드 사이언스는 세계 곳곳의 수천대의 PC에 글로벌 컴퓨팅 그리드를 구성했다. 현재 이 네트워크들은 단말 사용자의 관점에서 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테스트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각기 다른 PC, ISP, 그리고 지역적으로 상이한 위치에서 시작된 샘플 트랜잭션을 파악하기 위해 응답 시간을 추적한다.▲ 지능형 에이전트 : 콘실리엔트를 통해 기업들은 비즈니스 과정을 수행하는 지능형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다. 지능형 에이전트는 개별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피어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리와 함께, 데이터를 직접 이동시킴으로써 비즈니스 공정을 개선해 준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조달과 같은 비즈니스 공정이나 그 외에 협업을 요하는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다.이런 것들이 P2P 컴퓨팅이 업무에서 활용되고 있는 예들이다. P2P 컴퓨팅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면, 인적 자원이나 IT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상호운영성 확보를 위한 노력P2P 컴퓨팅의 잠재력이 증명되고, 이 분야에 대한 관심도 증폭됐지만, 풀어야 할 문제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 지금까지의 P2P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P2P 애플리케이션과는 서로 통신이 불가능하고, 각기 다른 기본 서비스와 플러그인을 갖고 있다. 소스가 다르면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통합되지 않으며 서로 통신할 수도 없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다른 P2P 개발자의 경험을 즉각 활용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그 결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개발한 서비스를 다시 만들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게 된다. 이 시간과 노력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특성과 기능을 부가하기 위해 투자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이것은 업계가 협력해 P2P 애플리케이션 간의 상호운영성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을 개발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공통된 서비스를 통해 각 피어의 운영 체제가 제공하는 기능 이상으로 P2P 컴퓨팅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해야 이러한 상호운영성이 실현될 수 있다.이런 공통된 서비스는 미들웨어 계층을 구성하게 된다. 공통된 미들웨어의 장점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똑 같은 기본 서비스를 반복해서 계속 만들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상호운영성이라는 것은 P2P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도 통신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윈도우나 리눅스, 혹은 그 밖의 다른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피어들이 P2P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하게 된다. 새로운 가능성 무궁무진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애들리케이션들이지만 공통된 미들웨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고 통합될 수 있다. 그리고 공통된 미들웨어는 PC와 서버가 아닌 통합 장치를 위한 메커니즘과 인프라를 제공한다. 이런 통합 장치에는 무선 및 핸드헬드 제품, 그리고 다양한 네트워크 제품들이 있다.(그림 2)에서는 각 피어의 로컬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사이에서 P2P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호출할 수 있는 P2P 미들웨어 계층을 보여 주고 있다. 표준과 공통된 인프라 개발은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미들웨어 계층에는 보안에 대한 많은 고려가 포함돼 있어 P2P의 취약점 중 하나인 보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20년 동안 학자 및 연구자들은 비교적 작고 통제된 환경에서 P2P 기술을 사용하며 실험해왔다. 그러나 최근 수백만의 사용자들이 상상하던 바를 실현한 P2P 애플리케이션이 탄생했다.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고 협업한다는 생각은, 대량으로 컴퓨터 작업을 하는 부담을 줄이고, 협업을 통해 미디어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며, 온라인으로 직접 대화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는 것으로까지 확장됐다. 그 밖에 흥미를 끄는 가능성들이 얼마든지 있으며, 이러한 가능성의 실현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사용자의 상상력에 달려있다. P2P 컴퓨팅은 계속 발전해, GUI를 사용하고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이 처음 등장하였을 때 경험했던 것과 같은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컴퓨터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물리적인 인프라가 마련됐고, 주류 컴퓨팅에서 P2P 개념도 증명됐다. 이제 초기의 실험 단계를 벗어나 확실한 컴퓨팅 모델을 만들 때다.P2P 컴퓨팅 혁명은 현재 전세계적인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P2P 애플리케이션이 성공한다면 이 새로운 분산 컴퓨팅 기술이 수많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게 될 것이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도 분명한 혜택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