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가 신성장동력으로 도심항공교통(UAM)·로봇 분야를 점찍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일 공시에 따르면 현대엘리베이터 연구개발 비용은 2021년 228억원에서 지난해 266억원으로 증가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2009년 국내 최초의 분속 600m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를 시작으로, 2010년 분속 1천80m 초고속 엘리베이터, 2020년 세계 최초 탄소섬유벨트 타입의 분속 1천260m 엘리베이터를 개발해왔다.

이같은 노력을 통해 17년째 국내 승강기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내고 있다. 지난 2023년 기준 점유율 39%를 기록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독보적 기술력은 곳곳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승강기 유지관리 서비스인 '미리(MIRI)'와 모듈러 엘리베이터, 승강기-로봇간 연동시스템 등 승강기 시장을 한 단계 성장시킨 핵심 기술로 평가된다.
승강기 첨단 유지관리 '미리' 공급 순항
현대엘리베이터는 2023년 6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로봇기술을 연동한 혁신적인 승강기 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를 선보였다.
승강기 내 승객 움직임과 음성을 인식해 범죄와 응급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미리는 론칭 1년여 만에 3만3천대가 공급됐다. 이같은 확장세에 힘입어 올해 연말까지 4만5천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리는 엘리베이터의 운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부품 교체 주기와 이상 신호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고장, 긴급상황 등 문제발생 시 관련기관 신고와 동시에 전담 AS 기사에게 현장 정보가 실시간 전달돼 엘리베이터 고장으로 인한 다운타임(운행 정지시간)을 기존 대비 최대 43%까지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승강기를 관리해야 하는 건물주나 관리사무소 등에선 미리를 통해 부품 교체 등 예산 계획을 사전에 수립할 수 있어 효율적 운용이 가능하다.
최근 트렌드에 맞춘 서비스도 눈에 띈다. '시리', '빅스비' 등 이동통신사 등에서 제공하는 AI 비서 서비스와 연동한 엘리베이터 원격호출시스템 '미리 콜'은 탑승 대기 시간을 줄여주면서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지능형 영상분석·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리 뷰'는 응급 및 이상 상황 발생시 AI가 관리자나 고객센터에 즉시 알려 신속한 대응을 가능케 해 승객의 안전을 지켜준다.
로봇 연동·모듈러 엘리베이터 박차
승강기와 로봇간 연동시스템 개발에도 착수했다. 이를 위해 지난 2023년 12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뉴빌리티와 사업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지금껏 수평이동에 한정된 로봇을 승강기와 연동시켜 상하좌우 이동을 자유롭게 하겠다는 목표다.
이미 지난해 6월 자체 시연과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이미 기술개발이 상당한 진척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로봇 연동과 관련해 출원하거나 등록된 핵심 특허만 해도 10여개에 이른다.
현대엘리베이터는 2023년 3월 로봇, 스마트 기기 등 플랫폼과 엘리베이터를 연동할 수 있는 '미리' API를 공개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해운대 조선호텔, 한화리조트, 신한은행 사옥 등 10여개 현장에서 약품·약제 이송, 룸서비스, 음료 배송, 택배-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가 준비하는 첨단기술은 이뿐만이 아니다. 공사기간을 대폭 단축해 줄 '모듈러 승강기'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오는 2025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중인 모듈러 공법은 구조체를 포함해 건축 부재의 70% 이상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공사 현장에서는 설치와 내외장 마감 등만 진행하는 건축법이다.
모듈러공법은 심지어 폐기물과 소음·분진 등의 발생이 적어 친환경 공법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이 방식을 건축 현장에 적용하면 엘리베이터 설치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안전과 품질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AM 이착륙시설, 도심 공간제약 해소할 솔루션 '주목'
현대엘리베이터는 UAM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정하고 관련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UAM의 이착륙시설인 'H-포트'가 그 주인공이다.
현재 국내외 기업들이 개발 중인 버티포트는 기존 공항과 같은 넓은 대지와 공간을 요구한다. 고층 건물이 밀집된 도심 환경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에 현대엘리베이터는 자사의 핵심기술이자 강점인 수직·수평 이동기술을 접목한 수직 격납형 버티포트를 제안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주관의 국책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본격적인 H-포트 개발에 돌입했다. 2024년 4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국비 105억1천700만원을 지원받아 버티포트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달엔 대구광역시와 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대구시의 'K-2 후적지 개발 계획'에 참여해 UAM 사업의 핵심인 버티포트 구축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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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포트는 현대엘리베이터만의 독보적 기술인 자동 주차 시스템을 활용한 격납고, 드론의 자동 주차 및 자동 충전, 탑승객의 승하차 등을 통합 관제할 수 있는 건축물이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UAM 상용화 시 도심 내 공간 제약을 해소해 줄 솔루션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국책과제를 성공리에 수행하면 현대엘리베이터의 미래형 도시 관련 초대형 사업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