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인공지능 소비 관리 서비스 개시

금융입력 :2017/03/16 15:59

송주영 기자

신한카드(대표 임영진)는 인공지능 소비 관리 서비스인 신한카드 ‘FAN페이봇’의 시범서비스를 마치고 ‘신한 FAN’ 앱을 통해 정식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FAN페이봇’은 고객들의 개인화된 소비를 분석해 스마트한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비서 서비스다.

고객의 카드 사용 내역을 관리하고 싶은 항목에 따라 인공지능이 우선 추천 해준다. 예를 들어 ‘데이트’ 항목을 설정해두었다면 인공지능이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 데이트 항목에 적합한 소비내역을 우선적으로 자동 분류해낸다. 고객 입장에서는 보다 쉽고 정확하게 본인의 소비를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소비관리 서비스는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으로 분류된 서로 다른 지출 카테고리의 비용을 고객 스스로 계산해야만 소비관리가 가능했다.

인공지능은 고객들의 지출 내역, 소비 항목 분류에 대한 분석과 학습을 통해 데이트 항목에 적합한 소비 내역을 파악해 낸다.

또 항목별로 예산을 설정하면, 카드 사용 내역을 체크해 예산 대비 지출 정도를 매일매일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지출 내역도 살펴볼 수 있다.

‘FAN페이봇’은 지난 9월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6개월간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인공지능 스스로 소비 패턴 분석을 정교화하는 학습 과정을 거쳤다.

개인의 생활 반경 내 5대 업종 추천과 지역별 맛집 추천 기능도 탑재했다. 주로 생활하는 지역에서 음식점, 카페, 베이커리/디저트, 배달/분식, 미용 업종에 대해 고객 자신과 성/연령대가 비슷한 고객들의 매출이 많이 발생한 가맹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지역에 출장이나 여행을 간 경우, 시/군 단위까지 지역주민이 많이 가는 맛집과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맛집을 성별/연령대별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신한카드는 ‘FAN페이봇’을 필두로, 서비스 전 영역에 인공지능을 도입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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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이 집중되는 시간에도 고객을 기다리게 하지 않고 실시간 상담을 할 수 있는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챗봇을 도입하고, 캘린더 기능을 적용해 고객의 일정과 소비 지출 행태에 맞춘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야를 점차 넓혀 나갈 계획이다.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은 “이번에 도입한 FAN페이봇이 고객의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돕는 소비 관리 비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전 영역에 걸쳐 디지털 환경을 최우선화하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srt)’전략을 통해 보다 차별화 된 고객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