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결함 볼트EV 소유주, 개인당 최대 190만원 보상 전망

LG엔솔·GM, 약 2천억원 규모 보상 기금 조성 합의

카테크입력 :2024/05/17 18:38    수정: 2024/05/18 18:25

LG에너지솔루션, 제너럴모터스(GM), LG전자가 배터리 결함으로 피해를 입은 쉐보레 볼트 EV(전기차) 소유주에게 보상하기 위해 1억 5천만달러(약 2천억원) 규모 기금을 조성한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GM은 "GM과 LG에너지솔루션·LG전자는 볼트 전기차 배터리 리콜과 관련된 집단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원고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쉐보레 볼트 EV (사진=한국GM)

GM은 2015년 LG에너지솔루션이 만든 배터리를 사용해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를 출시했다. 하지만 특정 모델에서 차량 화재가 자주 발생하며 소비자 불만이 이어지자, GM은 2020년 리콜을 시작했다.

이번 합의로 소유주들은 개인별로 700~1천400달러(약 95만~190만원) 보상금을 받을 전망이다. 지난해 말 이전에 GM 공인 대리점에서 최종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을 받은 볼트EV 소유주는 비자 리워드 카드를 통해 최대 금액인 1천400달러를 보상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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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전에 차량을 판매하거나 임대를 종료한 소유주와 이미 배터리를 교체한 소유주의 경우 700달러를 보상받는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2분기 실적 발표 당시 GM 리콜 과정에서 발생한 재료비 원가 상승분을 일회성 충당금(1천510억원)을 반영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