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의 킥복싱 경기에서 날아오는 드롭킥을 받아내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모습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고 과학전문매체 퓨처리즘이 최근 보도했다.
이 영상은 중국 선전의 남부과학기술대학교(SUSTech) 액티브 인텔리전트 시스템 연구실 연구진들이 중국 로봇 제조사 유니트리의 G1 로봇을 활용해 진행한 테스트 장면이다.

영상 속에서 인간은 로봇의 등을 겨냥해 드롭킥 기술을 연속적으로 시도했지만, G1 로봇은 쓰러지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차례 넘어지기도 했는데 이는 인간의 공격 때문이 아니라 바닥 타일에 미끄러진 탓이었다. 하지만, 1초도 채 걸리지 않아 곧바로 일어서며 킥 복싱 경기에서 놀라운 회복력을 과시했다.

G1 로봇은 그 동안 복싱 경기 외에도 몸을 측면으로 뒤집는 ‘사이드 플립’, 쿵푸 동작 등을 선보인 바 있다.
관련기사
- ‘마라톤 우승’ 휴머노이드 로봇, 취업 성공했다2025.09.17
- [영상] 감정 공감해 주는 ‘다정한’ 휴머노이드 로봇 나왔다2025.09.16
- 마윈이 만든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 옵티머스와 경쟁하나2025.09.13
- [영상] "금색 옷 입었네"…테슬라, 2.5세대 옵티머스 로봇 공개2025.09.10

이 로봇의 놀라운 민첩성이 불과 몇 년 만에 로봇 기술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했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퓨쳐리즘은 전했다.
특히 유니트리의 G1 로봇은 강화 학습 기법을 시험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며, 신기술을 매우 빠른 속도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