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전시를 보고도 나갈 때 1시간씩 주차 대기를 해야 합니다. 이러면 다시 오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죠.”
유홍준 신임 국립중앙박물관장이 첫 기자 간담회에서 가장 먼저 꺼낸 말이다. 그는 박물관의 위상이나 향후 계획보다 주차 문제부터 거론하며 이 내용만큼은 꼭 다뤄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유 관장은 24일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주말에는 박물관 진입로부터 용산대로까지 차량이 꽉 막힌다”며 “가능하면 평일이나 수요일 야간 개관을 이용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물관이 대국민 서비스 기관인데, 관람객이 불편을 겪고 나가면 다시 오고 싶지 않은 마음이 생긴다. 이건 박물관의 신뢰 문제”라는 설명이다.

그는 박물관의 상징성과 책임도 강조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대한민국 역사와 문화의 심장입니다. 세계 정상들이 한국을 방문하면 현충원과 이곳을 찾습니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은 2023년 약 418만 명의 관람객을 기록하며 세계 6위, 아시아 1위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했다. 2024년에도 약 379만 명이 방문하며 여전히 세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유 관장은 “2005년 용산 이전 당시만 해도 100만 관객이 꿈의 숫자였다. 이제는 파리 루브르, 런던 브리티시뮤지엄, 뉴욕 메트로폴리탄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고 자부했다.
그러나 관람객 증가가 마냥 반가운 일만은 아니다. “시설과 주차 인프라는 100만 관객 시절 기준 그대로입니다. 용산공원 조성이 지연돼 주차 공간을 늘리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는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용산경찰서 협조까지 받는 현실을 설명하며, 관람객 분산이 당장 가능한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정부 들어 첫 국립중앙박물관장으로 임명된 유홍준 관장은 관장직을 수락한 이유도 밝혔다.

그는 “평생 연구해온 한국미술사를 책으로만 전해왔지만 이제는 유물로 국민과 만나고 싶었습니다. 제 능력에는 문화체육부 장관보다 국립중앙박물관장이 더 맞습니다"라며 “책으로 독자를 만났던 마음 그대로 전시를 통해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또한 박물관의 사명은 전시로 증명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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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홍준 관장은 조선전기 미술전처럼 학술적 깊이와 대중성을 갖춘 전시를 확대할 계획이라 전했다. 또한 한국미술 세계화를 위해 11월 워싱턴 스미소니언에서 열릴 이건희 컬렉션 전시, 장기적으로는 ‘한국미술 5천년 세계 순회전’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립중앙박물관은 K-컬처의 뿌리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세계 명작을 초청해 국민들이 해외에 가지 않고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한국미술의 진수를 세계에 알리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