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갤럭시 생태계와 연계한 커넥티드 케어 서비스를 통해 일상 건강관리부터 병원 진료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된 헬스케어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젤스와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젤스의 핵심은 의료진이 환자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디지털 솔루션을 직접 추천·처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구조다. 현재 500여개 병원과 70여개 솔루션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은 그동안 웨어러블 중심으로 구축해온 '삼성 헬스' 생태계를 의료기관과 직접 연결하는 '커넥티드 케어' 플랫폼으로 나아간다. 젤스가 보유한 병원-솔루션 네트워크와 삼성의 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을 결합하면, 사용자 생체 데이터가 의료 데이터와 통합돼 보다 정밀하고 개인화된 건강관리 체계가 마련된다.

이 같은 전략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테크 포럼'에서도 공개됐다.
마이클 맥쉐리 젤스 CEO는 "삼성의 가전과 웨어러블이 미국 가정의 70%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이제는 병원이 아닌 집에서 질환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시대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AI가 헬스케어의 90%를 자동화하며 ▲질병 예방 중심의 케어 모델이 주류가 되고 ▲의사·병원·기업이 하나의 생태계로 연결돼 개인의 삶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라는 미래를 예측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헬스케어는 더 이상 '병원에 가서 치료받는 일'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질병을 예방하고, 일상 속에서 건강 습관을 유도하며, 환자가 아닌 '사람'으로서의 삶을 존중받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AI와 센서, 데이터, 디지털 플랫폼은 이 전환을 가능케 하는 도구다.
삼성의 디지털 헬스 전략은 단순한 웨어러블 기능을 넘어서 '초개인화된 예방 중심 케어'를 지향한다.
향후 커넥티드 케어 생태계를 가전제품과도 연결해, 집 안에서의 건강관리, 병원의 진료, AI 분석을 모두 하나의 플랫폼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 기존 파편화된 데이터 문제도 해결하며, 사용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새로운 수준의 통찰과 효율성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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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은 "혁신 기술과 업계 파트너십을 통해 사람들이 일상에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젤스의 폭넓은 헬스케어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더해 초개인화된 예방 중심 케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삼성은 올해 안에 미국 시장에 AI 기반 '헬스코치'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는 스마트폰과 갤럭시 워치·링 등을 통해 수집된 건강 데이터를 AI가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맞춤형 조언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를 위한 통합 헬스 인사이트 엔진도 탑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