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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 구독서비스 이용실태
MZ세대의 선택, 생성형 AI 구독서비스 시장 급성장
최근 구독경제가 소비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20-30대 젊은 층이 가장 선호하는 구독서비스로 '생성형 AI'가 떠올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소비자 구독서비스 이용실태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대의 23.0%, 30대의 19.5%가 생성형 AI 서비스를 새롭게 이용해보고 싶은 구독서비스로 선택했다. (☞ 자료 바로가기)
실제 사례를 보면, 32세 직장인 A씨는 월 2만 원대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해 업무 보고서를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하며 업무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특히 문서 작성 전반에 걸쳐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됐으며, 비용 부담 없이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경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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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별 구독서비스 선호도 뚜렷한 차이 보여
구독서비스 선호도는 세대 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94.8%가 구독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서비스별 이용 현황을 보면 동영상 스트리밍(60.8%), 쇼핑 멤버십(52.4%), 통신(인터넷 TV결합)(45.8%) 순으로 나타났다. 40-60대는 건강·생활가전 구독서비스를 가장 선호했는데, 40대 25.5%, 50대 25.5%, 60대 이상 24.0%가 이를 1순위로 꼽았다.
구독경제의 진화, 콘텐츠에서 AI까지
구독서비스 시장은 이용 개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 3-4개의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39.8%로 가장 많았고, 12개 33.9%, 5~6개 17.2%, 7개 이상 9.1%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교육(16.1%), 식품 배송(14.3%), 정보성 미디어(13.0%)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 구독서비스는 이러한 장점들을 모두 갖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종합형 멤버십(25.5%)이나 소프트웨어(18.3%) 등 디지털 서비스의 구독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구독경제 시장의 성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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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조사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세계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20년 804조 원에서 2025년 1,20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 디지털혁신팀은 이러한 성장세 속에서 기업들이 소비자 니즈에 최적화된 구독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생성형 AI 분야에서는 젊은 세대의 높은 수요를 고려한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이 기사는 AI 전문 매체 ‘AI 매터스’와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 기사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