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업으로 전환 의지를 강하게 보이는 통신 3사가 연말 조직개편에서도 AI 사업에 무게를 실었다. 서비스 개발 단계 조직에서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한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것이 골자로 꼽힌다.
SK텔레콤은 '통신'과 'AI'를 주축으로 7대 사업부를 구축했다. AI 피라미드 전략에 맞춰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조직을 세분화 한 것이다. 통신 부문은 ▲MNO사업부 ▲B 유선/미디어사업부 ▲엔터프라이즈사업부가 맡는다. AI 사업 부문은 ▲에이닷사업부 ▲글로벌 퍼스널 AI 에이전트(GPAA)사업부 ▲AIX사업부 ▲AI 데이터센터(AIDC)사업부가 배치됐다.
지난해 개편에서는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시너지 확대를 위한 ▲T-B 커스터머 ▲엔터프라이즈 부문과 함께 ▲AI서비스사업부 ▲글로벌/AI테크사업부 등 4대 사업부로 구성했는데 올해 개편에서는 AI 사업부만 4개로 세분화했다.
사업조직과 달리 산재된 기술조직은 'AI R&D센터'와 'AT/DT센터'로 결집시켰다.
KT는 AI 중심 B2B 사업과 기술컨설팅 사업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조직을 재정비했다. 기존 B2B 사업을 총괄한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AI분야 융합사업을 담당했던 전략·신사업부문을 합쳤다. B2B 사업과 AI, 플랫폼, 클라우드 등 신사업 분야까지 모두 관할하도록 역량을 결집한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AI·IT 분야 전문가들을 모았던 'KT컨설팅그룹'을 '전략·사업컨설팅부문'으로 확대했다. AICT 사업 확대에 필요한 기술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전략·사업컨설팅부문 산하에 ▲AX 전략사업 발굴·제안·수행 지원을 맡는 'GTM본부' ▲차세대 IT 프로젝트 이행 등을 맡는 'TMO본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력을 비롯한 국내외 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SPA본부' 등의 조직을 신설했다.
지난달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한 LG유플러스는 4년만에 수장을 교체했다. AI 전환(AX) 컴퍼니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정보기술(IT) 분야에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는 홍범식 대표를 CEO로 선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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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컨슈머부문 산하에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을 신설했다. AI 기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주도하는 조직으로 '모바일에이전트' 및 '홈에이전트 트라이브'를 휘하에 뒀다.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AI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시켰다.
B2B사업 부문에서도 AX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 개편이 이뤄졌다.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최고기술책임자(CTO) 직속으로 '에이전트/플랫폼 개발랩'을, 최고인사책임자(HO) 산하에는 'AX/인재개발 담당'을 배치했다. 이를 통해 AI 관련 신규 서비스 개발과 전사 구성원의 AX 역량 강화를 모두 추진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