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현대·롯데 등 국내 주요 백화점 3사가 오프라인 공간에 투자를 늘린 영향으로 3분기 수익성이 모두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7일 현대백화점과 롯데쇼핑은 나란히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도 줄었지만 특히 영업이익 감소폭이 컸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매출은 1조3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2.7% 감소한 646억원으로 집계됐다.
백화점만 놓고 봐도 수익성 감소는 확인됐다. 백화점 별도 영업이익은 7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줄었고 매출 역시 5천683억원으로 2.1% 감소했다.
현대백화점은 명품, 의류 카테고리 매출 부진과 커넥트현대 부산이 리뉴얼 공사로 영업을 일시 중단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부산 범일동이 위치한 현대백화점 부산점은 지난 7월 영업을 중단하고 9월 초 ‘커넥트현대 부산점’으로 재오픈했다.
롯데백화점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백화점의 3분기 매출은 7천553억원, 영업이익은 7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8%, 8% 줄었다.
주요점 리뉴얼로 인한 감가상각비 증가 및 구조 개선을 위한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여기에 9월까지 이어진 폭염으로 패션 수요가 감소한 것도 매출 및 영업이익을 끌어내렸다는 분석이다.
앞서 롯데백화점은 수원점의 기존 면적 약 70%를 바꾸는 대규모 리뉴얼 작업을 진행한 바 있으며 본점과 인천점도 단계적으로 리뉴얼을 실시했다. 인천점은 지하 1층에 1천200평 규모의 초대형 프리미엄 뷰티관을 마련했고 본점은 스포츠&레저관을 리뉴얼했다.
가장 마지막으로 3분기 실적을 발표한 신세계 역시 주요 점포 리뉴얼 여파로 수익성이 뒷걸음질 쳤다.
신세계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5천4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9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4% 줄었다. 순이익 역시 40.8% 급감한 366억원으로 집계됐다.
백화점의 3분기 매출은 6천1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883억원으로 4.8% 줄었다. 강남점과 대구점, 타임스퀘어 등 주요 점포 리뉴얼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가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규모 리뉴얼이 수익성을 끌어 내렸지만 백화점 3사는 오프라인 공간 재단장에 투자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실적과 함께 밸류업 계획을 발표했다. 더현대 광주·부산 프리미엄아울렛 등 신규 출점 확대를 중심으로 한 사업 확장과 자회사인 면세점·지누스의 사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특히 더현대 광주에 1조2천억원, 부산 프리미엄아울렛에 7천억원을 각각 투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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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도 최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030년까지 국내외 쇼핑몰 사업에 7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신규 출점과 기존 점포 리뉴얼을 통해 타임빌라스를 확대하고 현재 1% 수준인 쇼핑몰 매출 비중을 30%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목표다.
신세계 역시 지속 성장을 위해 차별화된 오프라인 공간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4분기에도 본점 본관 ‘신세계 스퀘어’ 신규 공개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