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3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났다는 소식에 주가도 12% 뛰어올랐다.
CNBC를 비롯한 외신들에 따르면 테슬라는 23일(현지시간) 3분기 매출이 8% 증가한 251억8천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매출 규모는 253억7천만 달러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테슬라의 3분기 영업이익은 27억1천700만 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54% 늘어났다. 순이익 역시 17% 증가한 21억6천700만 달러로 집계됐다. 테슬라의 3분기 주당순이익(EPS)은 72센트로 월가 전망치 58센트를 상회했다.
이 같은 실적이 공개되자 테슬라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2% 가까이 반등 중이라고 CNBC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날 정규거래에서 테슬라의 주가는 1.98% 떨어졌지만, 장마감 이후 11% 이상 급등 중이다.
■ “3분기 순익 급증…규제 크레딧 때문”
테슬라가 3분기 예상보다 높은 순익을 보고한 것은 탄소배출권 저감에 따른 규제 크레딧 판매로 약 7억39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둔 때문이라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규제 크레딧은 미국 정부가 환경 오염을 낮추는 데 기여한 기업에 제공하는 일종의 인센티브다. 순수 전기차 회사의 경우,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규제 크레딧을 받는다. 규제 크레딧을 많이 받는 테슬라는 이를 탄소배출 규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다른 기업에 판매할 수 있다.
자동차 부문 3분기 매출은 200억1천600만 달러로 전년동기 196억3천만 달러에 비해 2% 증가했다. 자동차 부문 매출은 2022년 말 이후 거의 변동이 없는 수준이다.
테슬라의 향후 먹거리인 에너지 생산 및 저장 매출은 약 52% 늘어난 23억8천만 달러, 자동차 수리·소프트웨어·슈퍼차저 등 서비스 및 기타 매출은 29% 증가한 27억9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 “올해 차량 인도량 전년 대비 늘 것...승차 공유 앱 개발 중”
테슬라는 4분기에 강력한 인도량을 기대한다고 밝히면서 2024년 전체 인도량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달 초 테슬라는 3분기 차량 인도량이 46만2천890만대라고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6% 늘어나긴 했지만 시장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다. 테슬라는 차량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할인과 인센티브를 제공해왔다.
테슬라는 “3분기 동안 차량 인도량이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해 3분기 기록으로는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며 “지속적인 거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차량 인도량은 소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컨퍼런스콜에서 저렴한 차량과 자율주행의 등장으로 내년 차량 판매량을 20~30%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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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테슬라가 캘리포니아의 일부 직원들이 올해 사용할 수 있는 승차 공유 앱을 개발했다고 밝히며, 이 서비스가 내년에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에서 대중에게 공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향후 테슬라는 로보택시 네트워크에 이를 사용할 계획이다.
저렴한 모델 생산에 대해 질문하자 머스크는 “일반적인 저렴한 전기차는 무의미하다”라며 “앞으로 출시될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이 될 것”이라고 밝히며 완전자율주행에 기반한 형태의 차량 출시 가능성도 열어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