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아 카카오 "카나나, 나를 제일 잘 아는 AI"

개인 맥락·감정까지 고려하는 초개인화 AI 서비스 지향

인터넷입력 :2024/10/22 12:10    수정: 2024/10/22 16:16

"가장 큰 미래 화두인 인공지능(AI)을 어떻게 맞이해야 하는지 고민이 컸다. 카카오 AI 카나나는 사람을 이해하는 기술이다. 필요한 미래를 더 가깝게 하며 쉽게 전달되고 해석되는 AI라고 생각한다. 카카오톡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 AI 시대에도 충분히 발휘될 수 있게 하겠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22일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열린 ‘if(kakaoAI)2024’(이프카카오 AI 2024)에서 이같이 말하며 카카오가 올해 안에 새롭게 선보일 AI 통합 브랜드 카나나를 소개했다. 카나나는 사내 AI 전담 조직 명칭을 비롯해 카카오가 개발하는 주요 AI 모델 및 신규 서비스의 이름 등에 두루 쓰이지만, 카카오톡처럼 별도로 출시될 앱 이름이기도 하다. 회사는 연말에 카나나 사내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

정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관계'라는 단어를 여러 번 언급했다. 카나나는 어느 AI 서비스보다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하면서 사용자끼리의 연결과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카카오의 핵심 경쟁력은 ‘관계의 연결’”이라며 “생성형 AI시대에도 카카오는 다양한 관계와 대화 속에서 개인의 맥락과 감정까지 고려하는 초개인화 AI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는 개인화된 AI 경험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들이 친구와 대화하듯 나를 잘 이해하는 페르소나로 AI를 느끼게 할 예정"이라며 "AI를 페르소나로 느낀다는 것은 독립적인 상대방처럼 느껴지도록 반응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카나나 앱 안에서 친구 1:1로 대화하거나 그룹 대화를 할 수 있고, 카카오의 AI 카나나가 이러한 대화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 맥락을 파악해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

정 대표는 "카카오 AI는 사용자의 대화에서 정보를 얻기 때문에 '가장 나다운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이것이 카카오가 생각하는 초개인화된 AI 방향이고, 이러한 방향을 담아 카나나 브랜드가 생겼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실험적인 도전들을 해가면서 AI를 친구로 삼고 함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앱을 만들었다. 다만 카나나는 카카오 그룹 모든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P를 활용해 음성을 생성하는 기능도 만들어진다. 정신아 대표는 이날 '아이브' 장원영의 목소리를 활용한 음성 기반 생성 AI 서비스도 선보였다. 

정 대표는 "인프라에서부터 B2C 영역까지 AI를 접목해 역량을 갖춰나가고 있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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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다양한 카나나 모델을 통해 기술을 선도하고 AI 모델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면서 실용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용자에 맞춰 개인화되고 친구와 대화하듯이 AI를 활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대화하듯 쉽게 AI 미래에 가깝게 다다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쉽게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 AI 시대에도 십분 발휘될 수 있도록 하겠다. AI를 통한 카카오가 여는 미래를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