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이 어려운 시장 상황을 거론하며 연간 영업이익률 전망치를 재차 하향했다.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영업이익률을 비롯한 올해 실적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다고 지난 27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6.5~7%에서 5.6% 수준으로 낮췄다. 폭스바겐은 앞서 지난 7월 자회사 아우디의 벨기에 소재 전기차 공장 폐쇄에 따른 비용 발생을 이유로 영업이익률 예상치를 0.5%p 낮췄는데, 두 달 여 만에 영업이익률 예상치를 또 낮춘 것이다.
올해 매출 전망도 전년 3천223억 유로보다 최대 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이번 발표에선 전년 대비 0.7% 감소한 3천200억 유로로 줄었다. 올해 인도량 전망치도 전년 924만대 대비 최대 3% 증가한다는 기존 발표와 달리, 전년 대비 24만대 줄어든 900만대로 하향 조정됐다.
폭스바겐은 이번 발표와 함께, 거시 경제 환경이 악화되면서 실적에 추가 위협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초 폭스바겐은 업황 악화를 이유로 회사 설립 이래 87년 역사상 처음으로 독일 내 완성차, 부품 공장 각각 1곳을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최근 폭스바겐을 비롯해 유럽 자동차 기업들이 잇따라 실적 부진을 겪는 모습이다. 특히 독일, 프랑스 등 유럽 현지의 전기차 보급 정책이 축소된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지난달 유럽연합(EU)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가 전년 동월 대비 44% 감소했고, 독일은 69% 줄었다고 짚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둔화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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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메르세데스 벤츠는 올해 매출 수익률을 기존 10~11%에서 7.5~8.5%로 낮춘다고 발표했다. 중국 지역 매출 하락을 주요 배경으로 들었다.
BMW도 세전 영업이익률을 기존 8~10%보다 하향한 6~7%로 조정한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BMW는 브레이크 시스템 결함에 따른 비용 발생과 중국 내 수요 둔화를 이유로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