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소울라이크'는 높은 난도의 보스와 악랄한(?) 기믹으로 잘 알려진 장르다. 프롬소프트웨어의 '다크소울', '블러드본 등이 해당 장르를 대표하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는데, 2022년 '엘든링' 출시 이후 소울라이크는 조금씩 대중성을 갖춘 장르로 올라서고 있다.
넥슨은 26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일본 도쿄도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리는 '2024 도쿄게임쇼'에 참가해 카잔으로 단독부스를 꾸렸다. 이번 현장에서는 30분 가량 카잔을 플레이할 수 있었다.
넥슨이 개발 중인 '카잔: 퍼스트 버서커'는 '던전앤파이터(던파)' 세계관의 다중 우주를 기반으로 선보이는 PC 및 콘솔 싱글 패키지 게임이다.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넥슨은 이 게임의 장르를 소울라이크가 아닌 하드코어 액션 RPG라 칭하고 있다.
게임을 직접해보니 소울라이크가 아닌 하드코어 액션 RPG라고 칭한 이유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었다. 게임 초반부에는 강공격와 약공격, 회피와 저스트 가드 등으로 게임이 진행됐다면, 보스 챌린지에서는 다양한 스킬을 활용해 '액션 쾌감'을 표방하는 던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이번에 체험한 버전은 약 30분 분량이다. 설산으로 추방되던 카잔이 죽음을 피한 후 복수극을 시작하는 시작 미션인 '하인마츠'와 볼바이노·랑거스를 상대하는 보스 챌린지다. 평소에도 소울라이크를 즐겨하는 만큼, 기자는 하인마츠 지역에서 초반 스토리를 확인 한 후 바로 보스플레이이를 시작했다.
이번 시연에서 기자는 볼바이노를 공략했지만, 아쉽게도 클리어하지는 못했다. 보스의 공격 패턴과 회피 타이밍을 모두 숙달하기에는 플레이 시간이 다소 짧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스트 가드 판정이 넉넉하고, 보스의 공격 패턴이 직관적이어서 일부러 난이도를 올려 이용자를 괴롭힌다는 느낌은 전혀 받지 않았다.
기자가 도전한 사슴 형태의 볼바이노는 망치를 크게 휘두르며 카잔을 향해 달려오는 움직임을 보인다. 볼바이노의 망치 공격은 한 대만 맞아도 매우 치명적이지만, 모션이 크기에 어느정도 회피를 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타이밍에 저스트 가드를 성공시켜 그로기를 누적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L1과 R1버튼을 사용하면 다양한 스킬을 조합해 화려한 전투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 실제로 어떠한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입맛에 맞는 스킬을 조합할 수 있기에, 전투 자유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특유의 3D 셀 애니메이션 그래픽도 게임 몰입도를 높이는데 한 몫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초반 설원으로 이뤄진 하인마츠에서는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눈 위에 발자국이 남는 등의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경은 실사풍 고퀄리티 그래픽에 3D 셀 애니메이션 형태의 캐릭터가 매우 잘 어우러졌다.
앞서 지난달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24에서 카잔은 글로벌 게임팬들에게 높은 평가로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개막일인 26일이 비즈니스 데이였음에도 많은 관람객이 몰려 카잔을 즐겼다. 주말인 28일과 29일에는 더 많은 관람객들이 카잔 부스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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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내년 상반기 카잔 출시를 예고한 상황이다. 도쿄게임쇼 현장을 찾은 개발진의 설명에 따르면 카잔의 개발은 상당부분 진행된 상황이며, 최종 완성을 위해 열심히 담금질을 하고 있다.
카잔이 출시되는 2025년은 던파가 출시된지 20주년이 되는 해다. 던파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카잔이 흥행에 성공한다면, 넥슨은 또하나의 성공신화를 써내려 감과 동시에 던파 IP의 확장이라는 일거양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