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MS 부사장, 韓 기업 '이스트소프트' 언급한 까닭은

'MS 애저 부트캠프'서 韓·싱가포르 AI 혁신 사례 소개…아시아 기업 AI 도입·활용 방안 조명

컴퓨팅입력 :2024/09/24 17:08    수정: 2024/09/24 17:20

"아시아의 혁신적인 기업들이 인공지능(AI)을 통해 혁신과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스트소프트와 크레버스, 싱가포르의 라자 앤 탄 같은 기업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는 '애저 오픈AI'를 제공해 이들의 직원 경험 강화, 고객 만족도 향상,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레이첼 본디 마이크로소프트(MS) 아시아 중소·중견기업 부문 부사장은 오는 26일까지 사흘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노베이트 위드 AI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부트캠프'에서 이같이 말하며 아시아 지역에서의 AI 혁신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AI 분야의 글로벌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최신 AI 기술과 비즈니스 적용 사례를 통해 AI 시대의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디 부사장은 24일 행사에 참여해 AI를 통한 비즈니스 혁신의 세 가지 핵심 영역으로 직원 경험 강화, 고객 만족도 향상,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AI를 아시아 기업의 일상 업무에 자연스럽게 통합한 세 가지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레이첼 본디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중소·중견기업 부문 부사장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본디 부사장은 첫 번째로 국내 기업인 이스트소프트(ESTsoft)의 사례를 소개했다. 현재 이스트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를 활용해 인간과 AI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페르소라이브(Perso Live)' 아바타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기업뿐만 아니라 의료, 교육, 노인 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알려졌다.

본디 부사장은 "이스트소프트의 기술을 통해 나 자신의 외국어 보이스 아바타를 만들어 팀원들에게 맞춤형의 외국어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었다"며 "설날을 맞아 중국어로 팀원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했을 때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스트소프트의 AI 아바타 기술은 문화·언어 장벽을 허물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 역시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이스트소프트는 이 기술을 통해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 고객 지원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가 '애저 오픈AI'를 통해 개발한 '페르소라이브'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이에 본디 부사장은 "이스트소프트의 혁신적인 접근은 AI가 어떻게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외부 고객 서비스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두 번째로 소개된 국내 수학·영어 교육 전문 기업인 크레버스(Creverse)는 AI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실시간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크레버스는 7세부터 15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영어, 코딩 교육을 제공하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크레버스의 AI 솔루션은 학생들의 능력과 선호도에 맞춰 교육 콘텐츠를 개인화해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이로써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고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업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크레버스 관계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를 통해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향후 애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레버스의 AI 솔루션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선호도에 맞춰 교육 콘텐츠를 개인화함으로써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이에 본디 부사장은 "크레버스는 AI 기술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교육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며 "이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발생하는 피드백 지연 문제를 해결해 학습 효율성을 높인다"고 평가했다.

본디 부사장은 마지막으로 싱가포르의 법률 회사인 라자 앤 탄(Rajah & Tann)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 회사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로펌 중 하나로, 최근 AI를 활용해 지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모든 변호사들이 조직 내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라자 앤 탄이 최근 도입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는 지식 관리 플랫폼의 기반이 됐다. 이에 신입부터 베테랑 변호사까지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 이는 법률 문서 작성 시간 단축, 업무 효율성 향상, 고객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이점을 가져왔다.

본디 부사장은 "라자 앤 탄은 AI 기술을 법률 분야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선도적인 기업"이라며 "리걸테크 분야의 다른 기업들에게도 귀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도 AI 도입을 통한 업무 방식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본디 부사장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도 AI 도입을 통한 업무 방식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과 '애저 오픈AI'를 모든 직원에게 제공해 업무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AI 도입에 있어 '책임 있는 AI'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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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디 부사장은 "AI 기술의 활용은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러한 목적을 위해 우리는 지속적인 지원과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시아의 기업들이 AI를 통해 혁신을 이루고 있는 만큼 우리는 파트너로서 고객들의 AI 여정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