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7월 중국을 제외하고 전세계에서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를 조사한 결과,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시장 점유율이 2.1%p 하락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이 기준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192.8GWh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성장했다.
같은 기준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6.9% 성장해 50.4GWh로 2위를 유지했다. SK온은 5.3%로 오른 20.5GWh로 3위에 올랐다. 삼성SDI는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13.6% 성장률로 18.8GWh의 성장률을 기록해 4위에 올랐다.
반면 3사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2.1%p 하락한 46.5%를 기록했다.
전기차 판매량 따른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은 3사의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의 판매량에 기인한다.
삼성SDI는 BMW i4, i5, i7, iX와 아우디 Q8 이트론, 지프 랭글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가 유럽에서 견조한 판매량을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와 R1S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SK온은 연초 판매량 부진을 보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 EV9와 포드 F-150 라이트닝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요 고객사인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GM 캐딜락 리릭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이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하며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를 견인했다. 특히,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판매량이 잠시 주춤했던 테슬라 모델3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확대되면서 배터리 사용량도 크게 증가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상위 10곳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18.8GWh를 기록하며 5위에 올랐으나 전년 동기 대비 25.4% 역성장했다. 파나소닉의 주요 역성장 원인으로는 연초 모델3의 페이스리프트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분석된다.
비(非)중국 시장에서도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중국의 CATL은 11.0%의 성장률울 기록해 51.9GWh로 선두 자리를 차지했다. 테슬라, 메르세데스 벤츠, 폭스바겐, 현대 등 전세계 주요 OEM들이 CATL의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