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열난방시스템의 경우 저희가 랩(Lab)이다 보니까 5명 정도로 구성됐고 실제 담당자 기준으로 보면 한 3명이 개발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팅 없이 필름을 부착해 차량의 실내 온도를 10도 가량 낮추고, 극한의 추위에 낀 유리창 서리를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제거한다. 또 차량 전체 공조 대신 다리 부위를 따뜻하게 해줘 필요한 부분만 난방할 수 있는 기술이 모두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소에서 개발돼 나왔다.
복사열 남방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남양연구소 소속의 한 연구원은 22일 서울 중구 장충동에 위치한 '크레스트72'에서 열린 '히트 테크데이' 현장에 참석해 창의적인 기술 개발 과정을 설명했다. 요지는 "당연히 고객의 관점에서 고려하고 개발하고 평가해 개선하는 것"이라고 했다.
현대차·기아가 이날 공개한 세 가지 기술은 ▲차량 유리에 부착하면 실내 온도를 크게 낮추는 '나노 쿨링 필름' ▲탑승객 주위의 발열체를 통해 체감 온도를 빠르게 끌어올리는 '복사열 난방 시스템' ▲세계 최초로 48V(볼트) 시스템을 적용해 유리 내부의 금속 코팅에서 빠르게 열을 내뿜어 서리와 습기를 제거하는 '금속 코팅 발열 유리'다.
이 신기술들은 향후 현대차·기아에서 출시되는 신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나노쿨링필름을 개발한 이민재 현대차·기아 에너지소자연구팀 책임연구원은 "국내의 경우 현대차에서 주도적으로 옵션화할 수 있고 해외의 경우 모비스가 각 대리점에 판매해 제공할 예정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
일부 기술들은 특히 전기차에 더욱 특화돼 있다. 복사열 난방 시스템과 금속 코팅 발열 유리는 48볼트 시스템을 통해 전력량을 많이 공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 전시된 차량은 모두 현대차 아이오닉6와 기아 EV9 등으로 미래 전기차 시대에 효율적인 전력관리를 보여준다.
남양연구소 소속 연구원은 전력을 사용하는 두 기술에 관해 "일반적으로 전기를 쓰면 어쨌든 당연히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며 "다만 공조 장치도 계속 배터리를 사용하지만, 복사열같이 차량 모든 공간에 공조 장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일부만 난방하는 등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기존 공조 장치와 복사열 난방 시스템을 사용하면 적정 온도에 도달하는 데 에너지를 17% 정도 절감할 수 있다.
신기술이 신차에 적용되면 차량값이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해 이민재 책임연구원은 "가격 측면에서 공개적으로 오픈하지는 않았는데 대략 시중에서 판매되는 틴팅 필름의 중상 사이 가격대로 책정을 예상하고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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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 신기술이 적용되더라도 큰 문제가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도 했다.
이 책임연구원은 "나노쿨링필름이 윈드실드에 적용된다면 와이퍼 등 요소로 인해 더 강화된 코팅이 필요하다"며 "이런 경우를 대비해 추후 필름을 제공할 때 나노쿨링필름용 전용 와이퍼도 같이 제공해 교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