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서포트가 엔화 초약세의 영향으로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다.
알서포트는 반기보고서를 통해 상반기 매출 247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51억원에서 4억원 줄었고, 영업이익은 52억원에서 42억원으로 10억원 감소했다.
2분기 실적도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약 155억3천만원에서 올해 약 145억9천만원으로 약 9억4천만원이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약 49억4천만원에서 올해 약 35억6천만원으로 13억8천만원 가량 급감했다.
알서포트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솔루션 시장 둔화와 일본의 엔저 영향으로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알서포트는 주력 시장인 일본에서 다양한 가격 정책으로 변화하는 일본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고 본격화되는 디지털 전환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예정이다. 최근 엔화가 상승세로 돌아선 것도 알서포트에겐 위안거리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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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계획도 발표됐다. 알서포트는 비대면 세일즈 솔루션 '리보트VS'의 인공지능(AI) 기능을 고도화 해 국내외 통신사 및 금융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또 보안 관리 기능을 강화한 '리모트뷰SE' 등으로 스마트팩토리와 공공기관 용역통제 시스템 시장에 뛰어들 계획이다.
알서포트 관계자는 "환율 등 시장 변화와 R&D 투자 강화로 상반기 실적에 일부 영향이 있었다"며 "IT 솔루션 업계는 4분기에 매출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만큼 최신 기술로 고도화한 제품들로 공공 및 금융시장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