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과 코웨이 모두 2분기 기대 이상 실적을 기록하면서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의 리더십이 집중조명을 받고 있다.
넷마블은 쉽지 않은 경영 환경 속에서 신작 공습을 통해 2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또 이 회사의 계열사 코웨이도 같은 분기 실적 기록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성과는 방 의장의 혁신 리더십이 각 개발 및 사업 부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의 리더십이 두 회사의 호실적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넷마블은 지난 8일 2024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천821억 원, 영업이익 1천112억 원, 당기순이익 1천62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29.6%,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한 성과다.
넷마블의 2분기 실적은 상반기 출시 신작이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레이븐2' 등 2분기에 출시한 넷마블표 신작들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하며 회사 설립 이후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을 이끌었다.
2019년 넷마블로 편입된 이후 역대급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코웨이의 2분기 실적 또한 호실적을 이어갔다. 코웨이는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823억 원, 영업이익 2천112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6%, 8.8% 성장한 수치다.
그렇다면 두 회사의 2분기 실적 성장의 배경은 무엇일까. 각 부문별 임직원들이 역량을 아끼지 않은 게 공통점이지만, 과거의 성공 방정식에 탈피해 새로운 트렌드를 읽고 도전하는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의 혁신 리더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중론이다.
방 의장은 최근 2년간 게임 흥행에 어려움을 겪은 후 대형 신작과 별개로 '세븐나이츠 키우기' 등 방치형 RPG 장르 개발에 집중하게 했고, 이 게임은 흥행에 성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카니발라이제이션 우려에도 상반기에 신작 3종을 잇따라 선보이는 과감한 승부수로 '어닝 서프라이즈급' 2분기 실적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넷마블의 계열사 코웨이의 성장 또한 방 의장의 과감한 혁신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알려졌다. 방 의장은 지난 2019년 코웨이 인수 후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혁신 제품 출시, 글로벌 경쟁력 강화, 고객 만족 서비스 극대화, 신성장동력 확보 4개의 핵심 전략을 제시하면서 기존 성공 방정식에 안주해 있던 코웨이에 '혁신'의 옷을 입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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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넷마블에 인수당시 3조189억 원이었던 코웨이의 매출은 지난해 3조9천665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을 거듭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코웨이의 매출이 해외 법인 실적 증대 및 브랜드 비렉스(BEREX)의 흥행 등을 바탕으로 4조 원을 넘어설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넷마블·코웨이 양사를 이끌고 있는 방준혁 의장의 혁신 리더십과 이를 통한 의미 있는 성과 창출은 최근 경기 침체 영향으로 사업 영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