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 부사장은 26일 올해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중국은 아주 비정상적인 격화된 로컬 전기차 업체 중심 시장 하에 기아의 중국 시장 운영 전략은 명확하다"며 "내수는 생존 모드로서 내실을 기하는 기조를 가져가고, 중국 공장을 수출 전진기지화를 통해 물량 공급 역할을 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어려운 상황에도 최초 현지 생산 모델 EV5를 5천대 판매해 전년 대비 성장을 이끌었다. 다만 여전히 판매량은 답보 상태다.
이에 주우정 부사장은 "격화된 시장에 따라가면서 저희가 무리한 판촉 활동을 하는 부분은 자제하되 저희가 이 딜러 체계를 강건화 시키고 딜러 체계의 수익성을 보존시키는 등, 또는 미래 장기적인 신차 투입 계획을 엄중히 검토하면서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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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중국의 경우 수출 전진 기지로 변하면서 수출로부터 수익성 및 유동성이 발생하다 보니까 2분기부터는 수익성이 손익분기점(BEP) 이상을 넘어가는 실적을 보인다"며 "별도의 어떤 추가적인 증자라든지 비용을 깎아 먹는 지역이 아니고 자립이 가능한 체제로 갈 상황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기아는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한동안 중국 시장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운영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