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兆 쏟아부은 SK온 살리기...배터리 소재 회사 향방은

SKIET 등 매각 성사 여부 관심

디지털경제입력 :2024/07/02 10:31    수정: 2024/07/02 14:22

SK그룹이 적자를 지속하고 있는 배터리 회사 SK온 살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가운데 SK넥실리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등 동막·분리막 등 관련 소재 회사들의 향방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그룹 차원에서 기업 결합을 확정지은 바는 없지만, 거론된 사업재편 안들을 종합하면 재무 여력이 탄탄한 자회사와의 합병으로 배터리 사업에 필요한 자금력을 확보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시장 성장세가 둔화됐음에도 오랜기간 키워 온 미래 먹거리인 배터리 사업을 포기할 수 없다는 신념 하에 사업 구조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배터리 업계에선 SK온 설비투자금 마련과 함께 동박, 분리막 등 배터리 소재 사업에도 영향이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업황과 사업구조 등을 따져볼 때 SK와 결별하는 것이 상호 이로울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마땅한 인수자를 찾지 못한 상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지난 28일부터 이틀간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그룹 포트폴리오 조정 방안을 논의했다.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8~29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경 영전략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오프닝 스피치를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이번 회의에서 구체적인 실행안은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앞서 SK온을 윤활유 부문 자회사인 SK엔무브와 합병하는 방안과 SK E&S를 SK온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과 합병하는 안 등이 거론된 바 있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다른 자회사와 합병해 투자 재원을 확보하는 구상이다.

올해 예상치까지 더하면 SK온이 집행했거나 집행 예정인 설비투자(CAPEX) 규모는 약 20조원 수준에 이른다. 그러나 Sk온은 분사 이래 10분기 연속 적자를 지속해 누적 적자 규모만 2조 5천800억원 대에 이른 상황이다.

올해 당장 CAPEX(설비투자)인 7조5천억원도 추가 투자 유치가 있어야 계획대로 집행할 수 있다. 지난해 SK온 사업보고서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조5천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지난 4월 신한은행과 글로벌 은행 등을 통해 1조5천억원 투자 유치를 앞뒀다고 밝혔고, 지난 26일 5천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발행하는 등 투자금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익성 좋은 자회사와의 합병으로 SK온의 재무 여력을 확보하는 행보가 가시화된 한편, 포트폴리오 조정 차원에서 배터리 소재 회사를 매각해 투자 재원을 확보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SKIET는 일찍이 시장에 매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SKIET도 지난 1분기 매출 462억원, 영업손실 674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영업이익 269억원을 기록한 데 반해 실적이 악화됐다. 마찬가지로 배터리 사업 재편 과정에서 SK온 투자금 확보를 위해 지분 매각이 거론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배터리 핵심 공급처인 전기차 시장의 수요가 둔화되면서 실적이 하락했고, 현재로선 수요 회복 시점을 가늠할 수 없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제 값을 쳐줄 인수자를 찾기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SKIET 폴란드 분리막 1공장 전경.

SK는 동박 사업과 관련해 글로벌 1위인 왓슨 지분 30%를 보유하고 있으며 SK넥실리스는 SKC의 자회사다. 왓슨 지분은 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힌 상태다. 

일각에선 이에 그치지 않고 SK넥실리스도 매물로 나올 수 있다고 예상한다. 동박업계가 당분간 공급 과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모회사로 배터리셀사를 두고 있는 점이 고객사 다변화에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단 SKC는 SK넥실리스 매각을 검토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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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넥실리스와 SKIET 등 소재 회사들은 SK온 등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상당한 점도 매각을 어렵게 만드는 부분이다. 그 동안 SK온이 부진한 영향으로 사업이 악화됐지만, 매각 이후 SK온에 대한 거래 의존도를 낮출 경우 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을지 검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SK 측이 배터리 소재 회사 매각을 하려 해도 인수자를 구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SK E&S 합병 등을 통해 자금 여력 확보가 일단락 된다면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고 자회사 매각을 계속 추진하기보다 일단 보류하고, 전기차 캐즘을 버틸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