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프트뱅크가 주주총회에서도 네이버와의 라인야후 지분협상에 대해 확답을 피했다. 그럼에도 라인야후를 자회사로 공언하고 양사 간 시너지를 언급하는 등 라인야후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입장의 발언이 이어졌다.
미야카와 준이치 소프트뱅크 사장은 20일 도쿄에서 열린 제38회 정기주주총회에서 '라인야후 자본관계 재검토 상황과 전망'에 관한 질문에 "라인야후의 요청을 받아들여 보안 거버넌스(관리 구조)와 사업 전략 관점에서 네이버와 계속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야카와 사장은 "현 시점에선 라인야후의 장래를 위해 할 수 있는 걸 할 수밖에 없다"며 "상대(네이버)가 있기 때문에 합의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서는 지금 명확히 답변할 수 없지만 지속해서 협의를 거듭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소프트뱅크와 네이버는 라인야후 모회사인 A홀딩스 지분을 각각 50%씩 보유하고 있다.
앞서 일본 총무성은 2차례 행정지도를 통해 라인야후가 제시한 네이버와의 시스템 분리 등의 보완 대책이 미흡하다며 네이버와의 자본관계 재검토 등을 요구했다. 라인야후는 소프트뱅크에 네이버와 자본관계 협의를 요청했고, 이에 응한 소프트뱅크가 네이버와 자본관계 조정을 협의중이다.
라인야후와 소프트뱅크 양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라인·야후·페이페이를 한 데 묶은 유료 멤버십 'LYP프리미엄'을 내세웠다.
LYP프리미엄은 지난해 12월 라인야후에서 출시했다. 기존 'Yahoo! 프리미엄' 에 더해 LINE 메신저 관련 기능도 활용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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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미야카와 사장은 "소프트뱅크 그룹의 자회사 서비스를 말하자면 라인은 9700만명, 야후는 8500만명, 페이페이는 6500만명의 이용자가 있다"며 "이용자 수가 많은 라인·야후·페이페이를 연게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소프트뱅크는 통신기반 회사고, 라인야후는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회사다"며 "양사는 서로의 강점을 한 데 모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