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운전자가 겪은 치명적인 문제점은?

내연차보다 비싼 전기차용 타이어…교체비용 문제점 떠올라

카테크입력 :2024/05/27 14:29    수정: 2024/05/28 08:14

전기차를 구매하면 충전 인프라, 배터리 소모율 고민보다 더 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바로 차량을 지탱하는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 잦은 교체로 비용이 천문학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 텔레그레프(The Telegraph)는 지난 25일 한 운전자의 사례를 들며 "전기차 구매자들은 수명이 짧은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데 '천문학적' 비용이 들 수 있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레프가 인용한 80세 운전자는 신형 폭스바겐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ID.3를 주행한지 약 7천500마일(1만2천㎞)만에 300파운드(52만원)를 들여 뒷바퀴를 두개를 교체했다. 업계에 따르면 통상 타이어 수명은 4~5만㎞다. 이 운전자는 타이어 수명의 반도 못 쓰고 교체해야 했다.

한국타이어 사계절용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i ON evo AS) (사진=한국타이어)

그는 "후륜 구동 전기차 특성상 차량의 무게 때문에 타이어 수명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들었다"며 "평생 자동차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렇게 일찍 타이어를 교환할 필요 없었으며 보통 2만5천마일(4만㎞) 정도에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체가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믿을 수가 없었다"며 "7천500마일에 달하는 타이어는 사실상 새것이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차량 제조사 측에 따르면 후륜 구동 전기차는 특성상 무겁다. ID.3는 지프 랭글러와 비슷한 중량을 가졌다. 통상 전기차 무게는 2천㎏에 가깝다. 공차중량 기준 기아 대형 전기SUV EV9은 2천425㎏,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는 2천15㎏, 테슬라 모델Y는 1천910㎏이다.

다만 폭스바겐 측은 "타이어 수명은 다양한 요인에 의한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주행 방식과 사용과 관리 방식에 따라 마모를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테슬라 모델Y (사진=테슬라)

기술회사 Epyx가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타이어는 가솔린 또는 디젤 차량보다 평균 6천350마일(1만219㎞) 덜 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는 첫번째 타이어 교체를 평균 1만7천985마일(2만8천944㎞)에 했지만 내연차는 2만4천335마일(3만9천㎞)에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기차 타이어의 가격은 내연차보다 훨씬 비싼 것이 단점이다. 티스테이션에 따르면 사계절 타이어 기준 내연차에 쓰는 타이어제품인 벤투스 S2 AS는 15만9천500원부터 시작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는 27만2천800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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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도 평균 타이어 가격이 대형 전기차 기준 207파운드(35만9천원)로 내연기관 타이어보다 77파운드(13만원)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그레프는 "교통부가 집계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데이터에 따르면 전기차 고장 원인의 46%가 타이어지만 내연차의 경우 32%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