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산업에 대항하기 위해 일본과 동남아국가연합(ASEAN) 국가들이 협력한다.
닛케이아시아는 20일 일본과 ASEAN이 오는 9월 경제장관 회담을 갖고 2035년까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 관련 공동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략은 인력 양성, 자동차 생산 공정에서의 탈탄소화, 광물 자원 조달, 바이오 연료 등 차세대 기술 투자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1천400억엔(약 1조 2천200억원)을 투입해 공장과 부품 공급사 근로자 대상 교육을 지원한다.
일본은 공장의 탄소 배출량 측정 및 재생에너지 전환 촉진을 위한 기술도 지원한다.
일본과 ASEAN 측은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희귀 물질 조달, 배터리 재활용이나 바이오 연료 개발 등 연구 협력도 진행할 전망이다.
일본 자동차 업계는 연간 차량 생산량 300만대 중 약 80%를 ASEAN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다. 이 중 상당수는 중동 등에 수출된다.
그러나 최근 들어 ASEAN 지역에서 중국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이를 견제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닛케이아시아는 “일본의 자동차 기업들은 개별적으로 ASEAN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해왔으나, BYD나 SAIC 등 중국 자동차 기업이 이 지역에서 입지를 강화하면서 정부 주도로 공동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 '전기차 지각생' 토요타·혼다 "지금이 투자 적기"2024.05.17
- 中 전기차, 美 관세 인상에 동남아로 쏟아진다2024.05.16
- 배터리 결함 볼트EV 소유주, 개인당 최대 190만원 보상 전망2024.05.17
- 美 바이든, 中 관세 인상…전기차 100%·반도체 50%·태양광 25%2024.05.14
이어 “태국은 자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업에 보조금과 세금 감면을 제공하고 있는데, BYD 등 중국 기업이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서 지난해 태국 내 전기차 판매량의 85%가 중국 기업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
한 자동차 기업 임원은 닛케이아시아에 "동남아시아에선 금리 상승 등 요인으로 자동차 수요가 전반적으로 감소한 반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느슨해 중국 기업들이 수혜를 입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