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서' 나우 어시스트,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과 결합

[서비스나우 날리지 2024] "AI 생태계선 뭉쳐야 산다…파트너십 더 확장할 것"

컴퓨팅입력 :2024/05/09 13:58

[라스베이거스(미국)=김미정 기자] 서비스나우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비서 '나우 어시스트'가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에 연동됐다. 고객은 한 화면에서 두 생성형 AI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나우는 AI 생태계 확장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360여개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파트너사 구성원이 AI 전문성을 키우도록 힘쓸 방침이다.  

서비스나우는 7일(현지시간)부터 9일까지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서비스나우 날리지 2024'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기술 파트너십 내용을 이같이 밝혔다. 양사 생성형 AI 서비스를 융합함으로써 두 기능을 한 화면에서 제공할 방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서 나우 어시스트를 활용해 임무 수행하는 시연 장면.

서비스나우 사용자들은 나우 어시스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을 활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도 마찬가지다. 

스리니 라가반 마이크로소프트팀즈부문 부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기능 시연을 실시간으로 진행했다. 라가반 부사장은 팀즈에서 나우 어시스트를 활용해 노트북 한대 주문하는 장면을 선보였다.  

나우 어시스트 내 기업 데이터를 마이크로소프트 프레젠테이션으로 옮기는 시연도 했다. 나우 어시스트에 탑재된 코파일럿에게 '기업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프레젠테이션에 옮겨줘'라는 명령어를 적기만 하면 된다. 사용자는 몇 초 내 기업 데이터를 시각화해 PPT에 옮긴 결과물을 볼 수 있었다.

사이타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가 서비스나우와의 파트너십 강화 소감을 알렸다.

이날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영상을 통해 파트너십 강화 소감을 알렸다. 사티아 나델라 CEO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이 AI 시대에 적응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서비스나우와 오랜 파트너십을 이어온 이유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객이 마이크로소프트 365 어디에 있든 나우 어시스트와 코파일럿 힘을 결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은 생산성을 높이고, 직원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가장 큰 동반자…모든 파트너사 AI 역량 키워야"

서비스나우 젠 오데스 파트너경험부문 부사장이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비스나우는 AI 생태계 확장을 위해 글로벌 기업과 지속적 파트너십을 맺을 방침이다. 현재 이 회사는 360여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중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큰 파트너사다.

서비스나우 젠 오데스 파트너경험부문 부사장은 행사장에서 기자와 만나 AI 생태계 확장에 파트너십이 필요한 이유를 밝혔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테크와 공동 혁신을 시작하는 순간 완전히 새로운 고객층에게 쉽게 제품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젠 오데스 부사장은 "이를 통해 서비스나우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며 "총가용시장(TAM) 확장까지 얻을 수 있는 비결"이라고 했다.

서비스나우는 앞으로 파트너사가 서비스나우의 생성형 AI를 완벽히 이해할 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파트너사 구성원들이 AI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파트너십 성과를 가시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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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서비스나우와 관계있는 구성원은 AI 활용 기술을 프로 수준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서비스나우는 10년 동안 파트너사들에 이러한 스킬을 단계적으로 쌓을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해 왔다. 젠 오데스 부사장은 "AI 프로 숙련자, 보통 숙련자, 보조자처럼 순서대로 AI 스킬을 쌓을 수 있는 단계별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한다"며 "지원 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데스 부사장은 "모든 파트너사가 AI에 대해 잘 알고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며 "이는 새로운 고객층 확보를 돕고 진정한 AI 생태계 확장을 도울 수 있는 요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