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부터 이동식LP바까지"…현대차, 전기 상용차 'ST1' 생태계 꾸린다

[현장] 전기 상용차 ST1 공개 행사

카테크입력 :2024/04/24 10:38    수정: 2024/04/24 16:16

현대자동차가 차세대 전기 상용차 ‘ST1(서비스 타입1)’을 전격 공개하고 물류 특화 차량을 처음 선보였다. ST1은 샤시캡을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확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현대차 최초로 데이터 오픈 API를 도입해 차량 주행 정보를 고객사에 제공하기도 했다.

차량 출시에 앞서 현대차는 지난 2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ST1의 주요 라인업을 처음 선보이는 미디어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민상기 PBV사업실장, 오세훈 상무가 직접 차량에 대해 설명했다.

ST1 응급 구조차와 경찰 작전차 (사진=지디넷코리아)

행사는 차량 소개와 개발 스토리에 관한 발표에 이어 질의응답, 전시 관람으로 이어졌다.

정유석 본부장은 발표에서 “모빌리티는 고객 여러분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고 스마트하게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아가는 고객을 위해 새로운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민상기 PBV사업실장은 ST1을 스마트폰과 비교했다. 그는 “스마트폰은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앱 환경부터 데이터를 외부에 공개해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거대한 생태계를 조성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었다”며 “자동차도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민 실장은 이어 “ST1은 차량 데이터를 실시간 서버에 제공하고 다양한 앱에서 원하는 형태로 쓸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차량과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까지 참여 가능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T1 전기 바이크 충전차 (사진=지디넷코리아)

ST1은 고객사 앱을 탑재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고객은 물류 관리 시스템, 택배 시스템 등 상황에 맞는 앱을 쓸 수 있다. 별도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차량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민 실장은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도 강조했다. ST1 샤시캡 내외부에 별도 커넥터를 제공해 특장사들이 차량의 전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통신 데이터와 후방카메라 등을 장착해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민 실장은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통해 구급차, 경찰 작전 지휘차, 전기 자전거 배송차 등 다양한 목적의 모델을 현재 개발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부터 ST1 샤시캡의 다양한 확장 작업이 용이하도록 별도 서비스 포탈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T1 개발을 담당한 오세훈 상무는 “배송 기사분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과 사업자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설정했다”며 “더 많은 화물을 적재할 수 있고, 지하주차장에도 진입이 가능한 차량을 만들어 달라는 고객 요구사항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ST1 (사진=지디넷코리아)

오 상무는 두 가지 상반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저상화 구조’를 택했다. 이를 위해 차체 언더바디와 서스펜션을 새롭게 설계하고 동급 최대 적재 공간을 실현하면서도 차량 전고를 2천230mm로 낮춰 지하주차장 진입도 가능하도록 했다. 380mm 높이에 발판을 추가해 작업을 위해 카고 내 승하차도 용이하다.

오 상무는 “배송 중 반복되는 도어 개폐 동작을 줄이기 위해 단 한 번의 터치로 열고 닫을 수 있는 파워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했다”며 “리어 트윈스윙 도어에는 핸들을 당기면 바로 오픈되는 전자식 락킹 시스템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CJ대한통운, 롯데그룹, 한진택배, IKEA, 컬리 등 대한민국 주요 라스트 마일 업체들과 개발 초기부터 긴밀히 협업하면서 물류 업체의 불편을 발굴하는데 주력했다”며 “지난해 6개월 간 실증 사업으로 피드백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ST1 프렁크 (사진=지디넷코리아)

현대차는 포터 EV도 판매를 병행할 방침이다. 김우석 국내상품운영2팀장은 “현재로서 포터 EV는 단종 계획이 없다”며 “ST1은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위한 최적 모델이면서, 기존 소상 특장 탑차에서 보여줄 수 없는 배송·물류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로서 전혀 다른 라인업이라 보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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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진 차량 전시 섹션에서는 ST1 카고를 활용한 다양한 목적 차량들을 만날 수 있었다. 구급차와 경찰 작전 지휘차, 전기 자전거 배송차, 이동식 LP바, 스마트팜 등이 소개됐다.

민상기 실장은 “당사와 고객, 써드파티 사업자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정의했다”며 “ST1은 확장이 가능한 PBV이며, 이번 ST1을 통해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ST1 미디어 발표회에서 (왼쪽부터)현대자동차 국내사업본부장 정유석 부사장, 현대자동차 PBV사업실 민상기 실장, 현대자동차 PBV 디벨롭먼트실 오세훈 상무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