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나스닥거래소 우회 상장 이후 주가가 688% 급등해 세계 자동차 시총 3위를 기록하기도 한 빈패스트가 손실을 거듭하며 모기업인 빈그룹의 재무상태를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빈패스트는 지난 3년간 총 57억달러(7조8천21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빈그룹의 주가는 지난해 8월 빈패스트의 미국 상장 이후 38% 급락했고 부채도 증가했다.
빈패스트는 2017년 출범 이후 지난해 12월 31일까지 114억달러(15조6천43억원)의 투자를 받았는데, 이 돈은 모두 팜 낫 브엉 빈그룹 회장의 주머니에서 나왔다.
빈그룹은 지난달 부동산 자회사 빈홈스를 포함한 자회사 지분 16억달러(2조2천억원)와 자산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수익금 일부도 빈패스트에 돌아갈 것이라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특히 빈패스트는 현재 자국 시장에서도 판매량을 높이지 못하는 실정이다. 빈패스트가 지난해 판매한 11억달러(1조5천54억원)어치 중 82%가 빈그룹이 구매한 수요였다.
세부적으로 빈패스트는 지난해 인도한 차량의 75%를 팜 녓 브엉 회장이 소유한 택시업체 그린SM에 납품했다. 또 빈홈스에 5천700만달러가량의 전기차 판매 계약을 맺었고, 빈그룹에 100만달러 규모의 전기차 거래 계약을 맺었다. 빈버스와도 전기 버스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빈패스트가 판매를 전반적으로 빈그룹에 의존하면서 베트남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빈패스트는 지난해 목표 판매량인 5만대를 밑도는 3만5천대를 판매했다. 빈패스트 하이퐁 공장의 최대 생산치는 30만대인데, 이를 훨씬 못 미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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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빈패스트의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이 깊어지는 사이 주가도 급락했다. 빈패스트의 현재 시총은 92억달러(12조6천426억원)로 상장 이후 최고치에 비해 97% 하락했다.
빈패스트의 손실로 인해 지난해 빈그룹의 순이익률도 1.2%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