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스타일포털'로 진화...웹툰·웹소설 12일 정식 출시

"이용자 앱 체류 시간 늘어 정교한 취향 추천 도움"

유통입력 :2024/04/11 16:52    수정: 2024/04/11 22:03

여성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가 지난해 말부터 시범 운영해 온 웹툰·웹소설 서비스를 12일 정식 출시한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12월 웹소설 서비스를 베타 출시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웹툰 서비스를 베타로 선보였다.

11일 에이블리에 따르면 이 회사는 ▲로맨스 ▲로맨스판타지 ▲현대판타지 장르를 위주로 2천200개 웹툰·웹소설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10~20대 여성인 에이블리 주 고객층과 로맨스·판타지를 즐겨보는 독자층 접점이 있다고 판단했다.

에이블리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신규 고객을 늘려나가겠다는 전략이다. 또 웹툰·웹소설을 보며 이용자가 앱 내 체류하는 시간이 더 늘어나, 빅데이터 축적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에이블리는 대형출판사는 물론 1인 출판, 중소출판사와의 협업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에이블리 홈 화면

일상 숏툰은 무료로 공개되고 있으며, 이외 웹툰·웹소설은 쇼핑을 통해 얻은 포인트 교환이나 베리 구입을 통해 볼 수 있다. 베리는 기본 100개당 1천100원으로 구입 가능하다. 또 에이블리는 기다리면 무료로 공개하는 ‘에다무(에이블리기다리면무료)’ 기능을 적용하기도 했다.

에이블리에는 현재 ▲문샤크:상어가 스타성을 타고남 ▲진홍의 카르마 ▲레이디 스칼렛 ▲국민남편 연애의법칙 ▲테오도르의 노래 ▲이번 생은 악녀로 살겠습니다 ▲달콤살벌한 약혼자 등 웹툰과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 ▲미친 공작에게 납치당했다 ▲엉큼한 맞선 ▲다정한 아이돌 멤버가 유죄인 이유 등 웹소설이 수록돼있다.

에이블리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콘텐츠와 소통의 장을 갖춘 ‘포털’로 나아가겠다는 목표다. 에이블리는 웹툰·웹소설 서비스 외에도 ▲커뮤니티 ▲운세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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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 웹툰, 웹소설 콘텐츠

에이블리는 지난 2일 지난해 실적을 발표하며 “스타일 커머스 에이블리는 웹툰·웹소설·커뮤니티 등 사용자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스타일 포털’로 한층 더 나아갈 계획”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매출 2천595억원, 영업이익 33억원을 기록, 사상 첫 연간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우리의 목표는 스타일(Style)+포털(Portal)로 나아가는 것이다. 기존 스타일 커머스 역할을 넘어 이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소통의 장을 갖춘 포털로 나아가겠다는 취지”라며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이용자 앱 체류 시간이 늘며 더 많은 취향 빅데이터가 쌓이고, 이는 곧 보다 정교한 취향 추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이용자 충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