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쏠뱅크' 체감속도 4배 빨라진 이유는?

LG CNS, 시스템 경량화 등 적용한 '신한은행 차세대 뱅킹 시스템' 구축 완료

컴퓨팅입력 :2024/04/01 10:00

LG CNS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 검증 솔루션 '퍼펙트윈(PerfecTwin)'을 앞세워 신한은행의 차세대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위한 해결사로 나섰다. 

LG CNS는 기존 신한은행 시스템을 차세대 뱅킹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더 넥스트(The NEX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일 밝혔다.

더 넥스트는 LG CNS의 DX 기술력과 신한은행의 금융 역량이 결합된 결과물로, 2021년 5월에 시작해 약 37개월간 진행되는 프로젝트다. 지난 2월 전국 신한은행 영업점에 차세대 시스템 적용이 완료됐으며 오는 5월까지 안정화 작업이 진행된다.

LG CNS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신한 SOL뱅크,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 차세대 전환 ▲차세대 시스템 완성도 제고를 위한 사전 검증 등을 진행했다. 이로써 신한은행은 차세대 뱅킹시스템을 통해 편의성, 안정성 등을 향상시킨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동시에 미래 디지털 금융 패러다임을 리딩하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LG CNS 사옥 전경. (사진=LG CNS)

LG CNS는 모바일뱅킹, 인터넷뱅킹 등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하는 고객 접점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비대면 전용 코어뱅킹' 시스템을 구축했다. 먼저 다양한 채널 서비스 확대에 유연한 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레이어드 아키텍처를 설계해 언제든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고 수정할 수 있게 했다. 또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서비스는 줄이고 기능을 재배치해 시스템을 경량화했다. 여기에 모든 시스템을 표준 프레임워크에 적용시켜 시스템 관리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그 결과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모바일 비대면 채널 '쏠(SOL)뱅크'의 이용자 체감속도는 약 4배 빨라졌다.

신한은행은 더 넥스트 시스템 오픈 전 LG CNS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 검증 솔루션 '퍼펙트윈'을 활용해 시스템 완성도를 높였다. 퍼펙트윈은 신규 IT시스템을 오픈하기 전 미리 오류를 확인해보는 사전 검증 솔루션으로, 가상의 데이터가 아닌 기존 IT시스템에서 처리하던 실제 금융 거래 데이터를 새로운 시스템에 접목해 오류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특징이다. 

LG CNS는 "퍼펙트윈으로 기존의 신한은행 시스템에서 발생한 수많은 거래를 재연해봤다"며 "신규 시스템 오픈 이후 발생 가능성 있는 장애 요소들을 사전에 제거해 결함발생률 제로에 가까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프로젝트는 수년간에 걸쳐 구축한 시스템을 한 번에 오픈하는 기존의 빅뱅방식이 아닌 점진적 오픈 방식을 적용했다. 과거에는 명절에 며칠씩 고객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새로운 신기술을 반영하지 못한 채 신규 서비스를 오픈하는 한계가 있었으나, 점진적 오픈 방식을 통해 LG CNS는 신한은행이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도 안정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오픈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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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가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20년 넘게 금융 DX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술력과 사업경험이 자리잡고 있다. LG CNS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다양한 기업 고객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부터 미래형 고객상담센터(FCC, Future Contact Center), 마이데이터 플랫폼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생성형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LG CNS 금융DX1담당 조성우 상무는 "약 3년에 걸쳐 구축한 신한은행 더 넥스트 시스템을 전 영업점에 성공적으로 도입했다"며 "신한은행 서비스를 관리하는 담당자들과 신한은행 이용 고객들이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