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에서 발생한 교량 붕괴로 선박 통행이 무기한 정지된 가운데 삼성SDS의 실적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물류대란이 일어나 다른 항구로 우회하면 운임비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삼성SDS의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이 될 지 관심이 쏠린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새벽 1시경(현지 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구를 출항해 스리랑카 콜롬보로 향하던 컨테이너 선박이 고장으로 교량과 충돌했다. 이 사고로 교량이 붕괴돼 볼티모어 항만을 오고 가는 선박 통행이 중단됐고 볼티모어 항구가 폐쇄댔다. 재개통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예상하기 힘든 상황이다.
볼티모어항은 미국 동부와 대서양을 연결하는 핵심 관문으로, 2023년 물동량 기준 미국 9위 항구로 기록됐다. 2023년에는 800억 달러(약 107조원)에 달하는 5천230만 톤의 국제 화물을 처리했다.
특히 이곳은 13년간 미국 최대 자동차 수출입 항구로 기록됐다. 또 미국 전체 석탄 수출의 27%를 차지하는 미국 내 석탄 수송 2위 항구로도 유명하다. 다만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기준으로는 2023년 4분기에 27만 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해 같은 기간 약 200만 개를 처리한 뉴욕 및 뉴어크항, 85만 개를 처리한 노포크항과 비교 시 미국 북동부 해안에서 가장 작은 컨테이너 항구로 평가된다.
이번 일로 업계에선 단기적으로 대체항 기항, 항만 정체 등에 따라 공급망 차질이 발생하고 비용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봤다. 또 볼티모어항의 재개통이 예상외로 길어질 경우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에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해운 데이터 분석 업체 제네타는 "아시아에서 미국 동부 해안을 잇는 해운 서비스는 이미 파나마운하의 가뭄, 홍해 분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이미 비용이 150% 증가한 상황에서 이번 사건은 (비용과 기간이 늘어날) 우려를 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일로 삼성SDS에도 관심이 쏠린다. 삼성SDS는 IT 서비스 기업이지만 물류 사업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54%)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현재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 스퀘어'를 강화하면서 국내외 물류 사업 거래를 크게 늘리고 있지만, 삼성전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은 아쉽다.
이 탓에 삼성전자의 글로벌 사업장을 연결하는 물류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자 같은 기간 삼성SDS의 물류 부문 매출도 전년 대비 36.4% 감소한 7조1천71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21~2022년 팬데믹에 따른 공급망 이슈로 상승했던 운임이 정상화되면서 2023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하락한 외부 환경 영향도 컸다. 지난해 물류 부문의 영업이익도 51.4%나 줄어든 1천382억원에 그쳤다.
이에 볼티모어 항구 교량 붕괴가 운임비가 상승으로 이어질 경우 삼성SDS 수익 향상에도 당분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S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유가가 오르고 중국 상하이 등 주요 도시 봉쇄가 이어지면서 물류 운임이 전반적으로 상승하자 2022년 2분기에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을 만큼 운임비 영향을 크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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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전문가들은 우려할 정도의 물류 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관측했다. 주변에 볼티모어항을 대체할 항구가 많다고 판단해서다. 세계 공급망에 끼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삼성SDS도 이번 일이 실적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SDS 관계자는 "볼티모어항 폐쇄에 따라 인근 대체항을 기항하는 선사 서비스 선복 확보와 경쟁력 있는 운임을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해 대응하려고 한다"며 "미국 동부항 혼잡에 따른 미 서부 철송(MLB), 내륙운송 등 멀티모달 서비스도 적극 활용해 물류 대란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