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직개편을 진행한 홈앤쇼핑에 잡음이 계속 일고 있다.
3년 이상 지속해 온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공지 단 이틀 만에 접어 임직원과 협력사 피해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서다.
회사 측은 "수익성을 생각했을 때 접을 수밖에 없었던 사업"이라는 입장인데, 중소기업 판로 확대 명분으로 데이터홈쇼핑까지 사업 확대를 꾀하려던 회사 전략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홈앤쇼핑은 2022년 11월 '팡라이브'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공지 이틀 만에 종료했다.
홈앤쇼핑은 지난달 27일 오후 4시30분께 사내 게시판에 조직개편 공지(관련기사☞홈앤쇼핑, 희망퇴직에 노사 대립..."부당" vs "합당")와 함께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중단한다고 알렸다. 그다음 날부터 사업 철수가 진행됐고, 29일 방송을 끝으로 라이브커머스 사업이 중단됐다.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의 기습적인 사업철수로 인한 피해가 직원과 협력사로 이어졌다. 예정된 방송 37개가 취소됐고, 방송 제작을 돕던 5개 용업업체에게도 계약 종료 통보가 갔다. 소비자들은 제대로 된 팡라이브 종료 공지 조차 볼 수 없었다.
나아가 방송 제작진 18명 중 7명은 직무와 관련 없는 곳으로 발령이 났고, 나머지 인원들은 일자리를 잃었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내부 관계자는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종료한 이유를 알고싶지만, 경영진이 침묵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홈앤쇼핑 라이브커머스가 꾸준히 성장해 온 상황에서 갑자기 서비스를 종료하게 된 것을 납득하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2022년도 홈앤쇼핑 라이브 커머스 방송 취급액은 전년 대비 400%, 2023년은 66% 성장했고 조직평가 성적도 우수했다.
이 관계자는 "홈앤쇼핑 라이브 커머스 사업 중단의 가장 큰 문제는 소통 부재"라며 "협력사와 임직원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하는데, 이런 노력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데이터커머스(T커머스) 사업 진출 여부에 대해서도 의문점을 제기했다.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도 시작했고 중기중앙회가 홈앤쇼핑의 데이터홈쇼핑 진출도 추진하고 있지만 기존 사업도 접고 있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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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회사 측은 홈쇼핑 대내외 환경과 수익성을 생각했을 때 라이브커머스를 종료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경영 효율성 차원에서 수익이 저조한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그만두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