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가 전동화 바람이 거센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선두에 서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최근 전기차 수요가 부진한 상황에도 전기차로 가는 과감한 베팅을 한 것은 유럽의 방향이 전기차로 가는 것이 분명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푸조는 30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E-LION DAY) 2024’에서 올해 말까지 100% 전기차 라인업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푸조는 올해 'E-408'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5008'를 추가해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한다. 이 차들이 출시되면 푸조는 9종의 승용차와 3종의 경상용차를 전기차로 구성해 총 12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한다. 이는 유럽에서 차량을 판매하는 기업 중 가장 많다.
푸조는 전기차 저변 확대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한다. 푸조는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최고 수준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날 푸조는 1회 충전 시 최장 700㎞(내부평가 기준)를 달릴 수 있는 'E-3008 SUV'를 공개했다.
또 뉴 푸조 E-208은 유럽 세계표준자동차시험방식(WLTP) 기준 최장 566㎞의 도심 주행거리를 제공해 충전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푸조는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챗GPT' 기술을 채택한다. 챗GPT 기술은 푸조의 모든 승용 및 상용차 라인업의 아이-콕핏에 내장된다. 챗GPT 기술을 적용한 푸조 차량은 5개 시장에 시범 도입한 후 올 하반기부터 확대 출시될 예정이다.
유럽 전기차 시장은 둔화하는 양상을 띠고 있지만 전년 대비 성장률은 유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190만대에서 올해 193만대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유럽연합이 역내 이산화탄소(CO2)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2025년 260만대로 증가하고 2030년에는 92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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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다 잭슨 푸조 최고경영자(CEO)는 “E-라이언 프로젝트는 모든 기술적 노하우와 창의력을 동원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푸조의 의지를 담은 프로젝트”라며 “푸조는 앞으로도 유럽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길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푸조는 지난해 'E-라이언 프로젝트’ 전략을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스텔란티스 STLA 플랫폼 기반 제품 및 서비스 생태계 ▲차량 운행 전 과정을 케어하는 고객 경험 ▲2024년 말까지 100% 전동화 라인업 출시 계획 ▲최소 전력으로 최상의 효율 ▲환경을 위해 2038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 등을 목표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