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기업용 챗봇 '이마존 큐' 출시

AWS 제품 설명·기업 문서로 답변…타사 앱과 연동 가능

컴퓨팅입력 :2023/11/29 08:49    수정: 2023/11/29 10:33

아마존은 기업 특화용 인공지능(AI) 챗봇 '아마존 큐'를 출시했다.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은 28일(현지시간) 아마존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 2023'에서 챗봇 프리뷰 버전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프리뷰 기간이 끝나면 1인당 월 20달러(약 2만5천700원) 요금이 부가된다. 개발자와 IT 직원용 버전은 1인당 월 25달러(약 3만2천300원)다. 현재 일부 기능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 Q는 사람들에게 아마존웹서비스(AWS) 솔루션 기능 이해를 돕는다. 솔루션에 문제가 생기면 이를 풀 수 있는 답변도 제시한다. 답에 대한 출처도 제공해 환각을 최소화했다. 

아마존의 기업용 챗봇 Q는 AWS 제품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 (사진=AWS)

아마존 Q는 기업용 문서에 기반해 답변할 수도 있다. 사용자가 기업 문서를 아마존 Q에 연동만 하면 된다. 아마존 Q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기업 문서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받을 수 있다.

아담 셀립스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아마존 Q는 개발자나 IT 직원 업무를 줄여준다"며 "소스 코드를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고 이번 행사에서 재차 강조했다. 또 아마존 Q는 40개 넘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사용자는 AWS의 S3 데이터 스토리지 서비스를 비롯한 마이크로소프트365, 드롭박스, 세일즈포스, 젠데스크 등에 아마존 Q를 연동해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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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립스키 CEO는 "아마존 Q는 AWS 고객에게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개발자와 클라우드 관리자 모두가 아마존 Q를 유용하게 활용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다만 아마존 Q가 오픈AI의 챗GPT처럼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외신들은 "챗봇 프리뷰 버전이 끝나면 AWS 고객들이 이를 직접 실험해 볼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