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초 직장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는 '연봉협상'이다. 직장인들은 꾸준한 자기계발과 스킬업을 통해 자신이 이뤄온 실적이나 성과 그리고 경력 및 역량을 증거 삼아 연봉협상을 진행한다.
비전공자들을 위한 모바일 코딩 교육 앱부터, 비즈니스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구독형 독서 콘텐츠까지 다양한 직무 스킬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는 성인 교육 콘텐츠들이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다.
출퇴근길 핸드폰으로 하루 5분 코딩 스킬업… 코딩 입문자 호응
개발자 열풍이 불면서 학생과 직장인을 막론하고 코딩을 배웠던 때가 있다. 지금은 개발자 취업 열기가 다소 수그러들었지만, 업무에 파이썬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인 사례가 늘고 있어 직장인들의 스킬업 방법으로 꾸준히 조명되고 있다.
모바일 코딩 교육 전문 기업 유리프트(대표 이비호)는 이런 직장인들의 필요성을 꿰뚫어 봤다. 유리프트의 대표적인 서비스 코딩밸리는 코딩의 진입장벽을 대폭 낮춘 모바일 코딩 교육 앱이다. 코딩밸리는 출시 세 달 만에 코딩입문자용 앱으로 주목받으며 코딩교육계의 샛별로 떠오르고 있다. 코딩 공부는 반드시 PC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없애고, 스마트폰 하나로 간편하게 학습할 수 있는 점이 입문자들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코딩밸리의 모든 강의는 5분 내외의 세로형 동영상인 숏폼 형태로 이뤄져 있다. 강의 초반부에는 앞으로 어떤 걸 배우게 되고, 어떻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 학습드라마를 통해 학습 동기를 높였다. 동영상 강의와 더불어 직접 코드를 실행해볼 수 있는 실습 과정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쉽게 수강할 수 있다. 또 이용자의 학습 환경을 고려해 스마트폰뿐 아니라 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원하는 모바일 기기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깊은 프로그래밍 지식 찾아 나서는 개발자, 온라인 강의로 해결
모든 분야가 공부를 필요로 하지만, 특히 개발의 경우 기술과 작업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비해 끊임없는 학습과 기존 지식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수적이다.
국내에서 웅진씽크빅과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유데미는 비즈니스 등 실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개발 분야에서는 웹 개발, 모바일 개발 등 기본적인 지식부터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와 관련된 깊은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시니어 개발자들이 유데미를 통해 개발 스킬에 날을 세우고 있다. 대부분의 강의는 영어로 이뤄지며, 개별 구매를 통해 각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코드잇은 온라인 코딩 교육 업체로, PC 환경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강의를 실행하면 왼편에는 프로그래밍 강의, 오른편에는 코드를 실습할 수 있는 워크스페이스로 분리되어 있어 강의를 듣는 동시에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볼 수 있다. 또 코드잇은 부트캠프 '스프린트'를 진행하고 있다. 장기간 집중적으로 운영되는 부트캠프이기 때문에 직장인보다는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읽기의 힘'...독서 플랫폼 통한 자기계발 여전해
교육을 통해 새롭게 스킬을 배우는 것 외에도, 여전히 많은 직장인들이 자기계발을 위해 독서를 택하며 역량의 기반을 단단히 다지고 있다. 이들은 주로 밀리의 서재나 윌라와 같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한다.
관련기사
- 제네시스랩,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 과기부 장관상 수상2023.11.24
- 채용 과정서 회사가 인재를 반하게 하는 방법2023.11.24
- Z세대 10명 중 7명 "연봉 3천 사무직보다, 5천 기술직 선호"2023.11.24
- 에스오일·기아·대한항공 등 대기업, 신입 뽑는다2023.11.23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텍스트 중심의 전자책뿐만 아니라 오디오북, 오디오드라마, 챗북 등 15만 권의 다양한 독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매달 쏟아지는 신간을 모두 챙겨볼 수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앱 내의 '요즘 신간 뭐 봄?' 코너에서는 작가나 전문가와 함께 꼭 읽어야 하는 책을 선별해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또 이용자들은 책 전체 내용을 요약해 들려주는 요약 오디오북을 통해서도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밀리의 서재는 베스트셀러이지만 선뜻 읽기 어려웠던 책을 전문가가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소개하는 '도슨트북'으로 독서의 장벽을 허물고 즐겁게 독서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오디오북 서비스 윌라도 최근 전자책 서비스를 오픈하며 신간을 비롯한 1만개의 도서를 매달 새롭게 업데이트 하고 있다. '일머리 문해력', '회사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를 비롯해 직장인들을 위한 자기계발 분야 오디오북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나는 왜 집중하지 못하는가', '평범한 우리들이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등 작가로부터 직접 듣는 직장생활과 관련한 오디오 클래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 명강의, 북토크, 자기계발, 경제/트렌드 등 다양한 분야의 클래스를 윌라 오디오북을 통해서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