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유통 전문 플랫폼 구하다(대표 윤재섭)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구하다와 연동한 20여개 이커머스 몰 및 자사몰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드머니룩을 대표하는 브랜드들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음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올드머니룩은 북미 지역부터 유행하고 있는 상류층이 입을 법한 의상을 뜻하며, 고급 소재, 블랙·화이트·그레이의 모노 톤 및 파스텔 톤의 차분한 컬러,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더로우, 브루넬로 쿠치넬리, 로로 피아나, 르메르 등 브랜드가 대표적인 올드머니룩 브랜드로 일컬어지고 있다.
구하다는 럭셔리 상품 연동 이커머스 몰이 20여곳으로 늘어남에 따라 각 몰에서 발생하는 상품의 판매 추이 및 매출을 분석했다. 올해는 올드머니룩이 강세로 떠오르며 해당 룩을 상징하는 브랜드들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전년 1~10월 대비 올 1~10월 가장 크게 매출이 증가한 올드머니룩 브랜드는 더 로우다. 더 로우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27% 성장했다. 뒤이어 ▲브리오니 415% ▲막스 마라 336% ▲브루넬로 쿠치넬리 226% ▲로로 피아나 165% ▲르메르 132%순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또한, 연동 이커머스 몰 20여곳에서 발생하는 전체 브랜드 매출을 종합해 2023년 인기 브랜드 순위를 파악한 결과, 버버리가 1위를, 톰 브라운이 2위를 차지했다. 톰 브라운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고객 수요가 커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3위부터 10위까지는 ▲메종 마르지엘라 ▲생 로랑 ▲보테가 베네타 ▲프라다 ▲몽클레어 ▲아미 ▲구찌 ▲막스 마라가 차지했다. 올드머니룩을 대표하는 브루넬로 쿠치넬리는 16위에 등극하며, 전년 동기 대비 4단계 올라섰다. 올드머니룩의 유행은 올겨울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컨템포러리 브랜드도 올해 큰 성장세를 보였다. ▲아워 레가시 ▲플리츠 플리즈 ▲사카이 ▲메종 미하라 야스히로 ▲토템 ▲오라리 ▲쿠레쥬 ▲파투(PATOU) 등 브랜드의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여성 가방 > 여성 아우터 > 남성 아우터 > 남성 스니커즈 > 남성 니트/스웨터 > 여성 스니커즈 > 여성 니트/스웨터순으로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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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다는 직계약한 유럽 부티크 연동 상품만을 판매해 정·가품 논란의 여지가 없고,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다양한 컨템포러리 브랜드 상품까지 선보이며 고객들의 다채로운 취향을 충족하고 있다. 구하다는 회사가 보유한 유럽 부티크 네트워크 및 실시간 API 연동 기술을 바탕으로 B2B2C 형태의 이커머스 몰 연동을 국내외로 지속 확장할 계획이다.
구하다 임홍섭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구하다와 연동한 20여곳 이커머스 몰의 주요 구매층은 각각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올드머니룩 브랜드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미니멀리즘 패션이나 스트리트 패션처럼 옷의 실루엣이나 이미지를 중심으로 소비하던 경향에서 벗어나 이제는 브랜드의 역사와 비전, 옷의 소재 및 디테일에 집중하는 등 패션 문화를 더욱 깊이 있게 향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