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업’의 지원 대상 및 지원 유형을 대폭 확대하고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업’은 식품매장 내 개방형 냉장고를 도어형 냉장고로 개조 또는 교체하여 냉기 유실을 최소화하는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이다.
2022년 식품매장 22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했으며 평균 51.5% (여름철 최대 60.6%)의 전기에너지 사용량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한전은 기존 지원금(일반고객 9%, 소상공인 13% 수준)과 소기업‧소상공인의 냉장고 도어 설치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정부기금 100억원을 활용, 설치비용 40% 수준의 지원금을 추가 지원하고 있다.
기존 사업의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많은 식품매장의 에너지효율 개선 및 요금 부담 경감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0월부터 기존 소기업‧소상공인에서 중기업을 포함해 기금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13일부터는 비영리법인 식품매장 지원 확대, 도어형 냉장고를 신규 설치하는 경우에도 지원하는 등 사업제도를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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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은 설치되는 도어면적 1㎡당 6만원에서 최대 34만9천원까지다. 참여사업자의 고객 유형(일반고객,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매출규모 및 종업원수가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에 상응하는 비영리법인 또한 동일 기준으로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12울 29일까지며(예산 소진시 조기 종료) 지원금은 설치 완료 후 현장 확인을 거쳐 순차적으로 지급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