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는 KB증권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모바일 주식거래 시스템 ‘KB M-able’의 접속 방식을 확대 향상시켰다고 2일 발표했다.
지난 9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34만 명을 달성한 KB M-able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은 주식, 파생상품, 유가증권을 신속하게 거래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KB증권은 클라우드 우선 사업자로 AWS를 선정한 후 디지털 전환을 통해,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저지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안, 네트워킹, 컴퓨팅 등 AWS의 폭 넓고 깊이 있는 역량을 통해 KB M-able에 향후 신규 서비스 출시 기간을 80% 이상 더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KB증권은 기존 인프라에 추가로 최대 60만 명의 동시 사용자에 대한 거래 데이터 제공 시간을 10% 단축시킬 수 있는 확장성을 더해 시장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MZ세대를 중심으로 국내 개인 투자자들의 트레이딩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고, 은행이나 증권사 등의 전통적인 투자자와 달리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거래하고, SNS를 통해 주식 정보를 공유하며 자산을 키우는 새로운 유형의 투자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KB증권은 실시간 주식 정보를 제공하고, 매매 주문을 보다 신속히 처리할 필요성에 주목했다.
이에, KB증권은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를 활용, 중앙 허브를 통해 아마존 VPC와 온프레미스 네트워크를 연결했다. 이는 KB증권의 네트워크를 간소화하고 고확장성의 클라우드 라우터 역할을 수행해 지연 시간을 5.7밀리 초 이내로 단축시켜 거래 속도를 가속화했다. 또한 KB M-able은 아마존 EC2를 통해 향후 대규모 기업공개(IPO) 시 20배 이상 거래량이 급증하는 상황에도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IPO 이후 시장이 재조정될 때 유휴 용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쉽고 빠르게 환경을 축소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IT 운영 비용을 약 16% 절감할 수 있다.
KB증권은 네트워크 트래픽 유입을 아마존 EC2 인스턴스, 컨테이너, IP 주소 등 여러 대상에 균등하게 분산하는 AWS 네트워크 로드 밸런서를 통해 안전한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 보안을 침해하거나 과도한 인프라 리소스를 소모하는 웹 익스플로잇과 챗봇으로부터 웹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보호하기 위해 AWS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AWS WAF)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KB증권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의 기반 인프라를 확보해 향후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재난 대응 능력 강화, 신규 기능 적용과 같은 전략적인 업무에 리소스를 빠르게 투입할 수 있게 됐다.
KB증권은 생성형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등의 기술을 활용해 AWS와 혁신을 지속할 계획이며, 고객이 ML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전 학습된 오픈 소스 모델을 제공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 서비스 방식을 기획할 예정이다.
홍성우 KB증권 IT본부장은 "AWS는 급변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KB금융그룹 ONE CLOUD와 KB증권의 서비스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이 안정적인 클라우드 거버넌스 체계 하에서 이루어지도록 지원했다”며 “결과적으로 신규 서비스를 기존보다 80% 이상 빠르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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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증권시장, 특히 IPO 시장의 폭발적인 이용자 증가로 인한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신규 고객 유입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AWS와 함께 짧은 지연 시간 및 대량 트래픽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개발하여 투자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금 준비하고 있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 강화 및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시작함에 따라 한국의 금융 산업 환경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AI/ML을 포함한 클라우드 기술은 국내 금융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민첩성을 제공하고 있다"며 "KB증권은 혁신의 중심에 클라우드를 두는 디지털 전환 비전을 채택했으며, AWS의 새로운 플랫폼은 고객들에게 매력적이고 안전하며 신속한 거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