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대표 김혜주)가 롯데 통합 거래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단백질 식품 구매액이 2021년 상반기 대비 75% 가량 증가했다. 해당 기간 단백질 식품의 구매고객 수(25%)와 평균 객단가(40%)가 모두 늘었다.
이번 분석은 롯데 통합상품분류체계 18개 식품 카테고리 내에서 선정한 주요 단백질 상품군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대상 상품군은 소분류 기준 ▲가공닭가슴살 ▲가공계란 ▲프로틴파우더 ▲프로틴드링크 ▲프로틴스낵 5가지다.
분석 대상 중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구매액 증가폭이 큰 품목은 단백질 음료(135%)와 단백질 스낵(108%)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터나 운동마니아 등이 식단 관리 시 즐겨 찾는 가공 닭가슴살의 경우 구매 증가폭(45%)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구매액 비중이 5개 상품군 중 37%에 달했다. 그 다음으로는 단백질 음료(22%), 가공 계란(16%), 단백질 스낵(14%), 단백질 분말(11%) 순으로 구매액 비중이 높았다.
단백질 분말은 평균 객단가가 약 5만7000원으로 5개 상품군 중 가장 높았지만 구매고객 비중이 4%에 불과했다. 근육량을 집중적으로 늘릴 때 주로 섭취하는 제품인 만큼,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20대(136%), 30대(150%) 구매고객 수가 타 연령대보다 많이 증가했다.
반면, 단백질 스낵은 평균 객단가(약 9000원)가 가장 낮았지만 올 상반기 구매고객이 2021년 상반기 대비 70% 이상 늘었다. 특히 60대 이상(147%)과 10대(82%) 구매고객 증가폭이 컸다.
같은 기간 단백질 음료 구매고객 수도 56% 가량 증가했는데, 스낵과 마찬가지로 타 연령대보다 60대 이상(67%)과 10대(59%)에서 구매자가 많이 늘었다.
구매고객 유형별로 살펴보니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여성(60%)보다 남성(111%)의 단백질 식품 구매액 증가폭이 컸으며, 전반적으로 중장년층 단백질 식품 구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의 단백질 식품 구매금액(114%)과 구매고객(54%) 증가폭이 가장 컸다. 40대와 50대 구매금액도 각각 73%, 71% 늘었다(10대 62%, 20대 61%, 30대 61%). 이에 따라 40대 이상 고객들의 단백질 식품 구매액이 올 상반기 전체 단백질 식품 구매액의 73%를 차지하게 됐다.
올 상반기 단백질 식품 평균 객단가도 60대 이상에서 약 2만1천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40∙50대(약 1만8천원), 30대(약 1만5천원), 20대(약 1만4천원), 10대(약 1만2천원) 순으로 객단가가 높았다.
지난 2년 간 단백질 식품 구매가 급증한 데는 유가공업체를 시작으로 식품업체, 유통업체까지 앞다퉈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면서 맛, 형태, 가격대 등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다양해진 것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단백질 음료는 175%, 단백질 분말은 109%, 단백질 스낵은 48% 가량 품목 수(SKU)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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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단백질 식품 구매고객들의 쇼핑 특성을 추가 분석한 결과 미구매 고객들보다 연어(7.1배)를 비롯 브로콜리(6.4배), 양상추(6.4배), 토마토(5.7배), 고구마(5.7배), 양배추(5.6배) 등 채소와 떠먹는 요구르트(4.5배), 치즈(4.5배), 가공우유(4.2배) 등 유제품을 더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훈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이언스부문장은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50~60대가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 이유로 ‘요리가 귀찮아서’를 가장 많이 꼽았다”며 “최근 몇 년 간 드링크나 스낵 등 단백질을 더욱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근감소 저하를 염려하는 중장년층까지 단백질 식품 구매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