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올해 두 번째 동행축제인 '황금녘 동행축제' 최종 실적이 총 1조 7135억원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연장 전 행사 기간인 8월 30일부터 9월 27일까지의 집계 기준이며, TV홈쇼핑 등 온라인 채널, O2O 플랫폼·정책매장 등 온·오프라인(7350억원), 온누리상품권(3949억원) 등 직·간접 매출을 더한 기록했다. 이와 별도로 같은 기간 동행축제와 연계한 지역사랑상품권이 5836억원 판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매출 확대에 도움을 줬다.
당초 황금녘 동행축제는 1.2조원을 목표로 9월 27일까지 29일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9월 24일 목표 매출 조기 달성과 임시 공휴일 지정에 따른 6일 간의 추석 연휴 및 중국 국경절 방한 관광객 특수 등을 감안해 10월 8일까지 연장했다.
연장기간(9.28~10.8) 매출은 온·오프라인(1150억원), 온누리상품권(879억원) 등 총 2029억원의 직·간접 매출을 기록, 중소·소상공인·전통시장에 도움을 줬다. 또한, 온 국민이 참여하는 소비촉진 챌린지도 영상 조회수가 누적 630만회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 중 추석의 감성(모임, 만남 등)과 어울리는 'I’ll be missing you'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한 댄스 챌린지에 이영 장관과 중소벤처기업부 젊은 직원들이 직접 참여한 동행축제 응원 영상은 조회수가 165만 회를 넘어서며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올해 3회의 동행축제를 기획하며, 목표매출을 총 3조원으로 잡았는데, 국민 여러분들께서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좋은 성과를 낸 것 같아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며 “동행축제가 고금리, 고물가, 고인건비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시장상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힘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