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들의 수익 증대와 해외 진출에 앞장서고 있는 엑솔라가 맞춤형 게임 런처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엑솔라 런처는 게임 서비스 통합 솔루션으로 요약된다. 해당 솔루션은 게임 클라이언트의 간편한 배포와 이용자 유입 증대 등에 도움을 주고 있어 국내 게임사의 해외 진출에 큰 힘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게임 홍보 부족, 높은 수수료, 커뮤니티 구축 저하, 교차 프로모션 판매 부진 등에 대한 리스크(위험요소)를 해소해줄 수 있어 국내외 게임사의 필수 솔루션로 자리잡고 있다고 알려졌다.
엑솔라 런처 담당자인 로만 바조라(Roman Bazhora)는 14일 지디넷코리아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게임 배포와 이용자 확보, 수익 증대가 엑솔라 런처의 장점이다"고 전했다.
또 그는 "글로벌 게임 페이먼트 솔루션 기업 엑솔라는 게임사들의 자체 서비스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런처를 제공하고 있다"며 "각 게임사는 자체 런처 제작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추가 개발 없이도 맞춤형 기능과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엑솔라 런처는 서드 파티 클라이언트 앱 또는 게임 허브의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니다.
-게임 업계 경력을 포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로만 바조라 "저는 제품 책임자(PO)로서 개발팀과 긴밀하게 협력해 최종 제품이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에서는 8년 이상 일했고, 엑솔라에서는 3년째 일하고 있는데 재미있는 게임들을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개발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여러 편리한 제품을 구축하고 관련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런처 출시. 엑솔라 런처가 왜,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는지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로만 바조라 "많은 파트너사들과 협업해본 후 기존 런처에 대한 불만 사항이나 자체 런처를 개발할 시간과 자원이 부족한 상황 등을 파악하여 런처를 구축하기 시작했고, 2018년에 엑솔라 런처를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서 설계한 런처입니다. 엑솔라 런처는 개발사가 게임을 위한 맞춤형 홈을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앱입니다. 게임 배포, 교차 프로모션, 독점 콘텐츠 제공, 디지털 아이템 판매, 게임 팬덤과의 소통 등으로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업데이트에서는 코딩이나 추가 작업 없이 맞춤형 설정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엑솔라 런처는 타사 런처에 비해 어떤 점에서 장점인가요.
로만 바조라 "무엇보다도 코딩이 필요 없다는 점이겠죠. 엑솔라 런처는 몇 가지 설정만으로도 매우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런처입니다. 또한 피그마(Figma)를 사용해 런처의 모양이나 색상 등을 특정 브랜드에 맞추어 수정하는 등 매우 사용자 친화적인 런처이기도 합니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연동이 얼마나 쉽고 효율적인지가 특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에 관해 엑솔라 런처에서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나요?
로만 바조라 "앞서 언급한 대로 피그마를 통해 각 개발사의 브랜드에 잘 어울리는 커스텀 런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게임 타이틀에 특화된 런처 디자인을 설정하면 이용자에게 더욱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엑솔라의 맞춤형 인게임 스토어를 활용하면 인게임 재화, 게임 키, 아이템, 번들 상품 등을 판매해 수익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교차 프로모션 또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천 개의 게임 라이브러리가 있는 대규모 플랫폼에서 자사의 게임을 경쟁 게임 대비 더 많이 노출할 수 있어, 이용자들이 게임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와의 상호 작용 또한 엑솔라 런처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맞춤형 콘텐츠를 추가함으로써 뉴스 기사, 소셜미디어, 포스팅, 영상, 이미지 등을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할 수 있으며,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바이너리 패치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게임 다운로드와 업데이트가 더욱 빨라져 시간, 대역폭, 게임 유통 옵션을 절감할 수 있고, 게임 런처를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활용하거나 스팀 등의 기존 플랫폼에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 스테이션이나 로그인 등의 기능도 있어 이용자들에게 글로벌 규모의 인증 및 결제 수단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엑솔라는 타사보다 많은 현지 통화, 가격,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니, 엑솔라 런처를 이용하면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용자 수가 많기 때문에 자연히 활동, 지역, 구매, 하드웨어 구성 등에 대한 통계 데이터 또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사와 이용자 모두에게 유익한 기능입니다."
-엑솔라 솔루션이 개발사에 제공하는 이점에 대해 어느 정도 들은 것 같습니다. 혹시 그 외에도 더 있을까요?
로만 바조라 "네, 있습니다. 엑솔라 런처는 크로스 플랫폼이 지원되며, 브랜드 맞춤형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와 연결됩니다. 여기에 700개 이상의 결제 수단이 제공됩니다. 또한 초기 비용 없이 제공되는 각종 데이터를 마케팅적인 결정이나 개선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사가 맞춤형 런처를 생성하고 배포하는 것은 무료이며, 엑솔라는 각 거래당 소액의 수수료만 받습니다. 이는 타사에 비해 엑솔라 런처가 갖는 확실한 강점입니다. 30%에 달하는 표준 플랫폼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타사와는 달리 추가적인 프론트엔드 코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엑솔라 런처의 여러 이점들을 실제로 활용한 업체의 사례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관련기사
- 엑솔라, 일본 지사 설립...아시아 게임 시장 성장 기여2023.08.11
- [GDC23] 엑솔라 유겐스 CMO "마스터카드 포인트 결제 협력...클라우드 게이밍 공개"2023.03.24
- 엑솔라, GDC 2023 스폰서로 참가...결제 솔루션 진화 알려2023.03.21
- '글로벌 결제' 엑솔라, 말레이시아에 지사 설립2023.01.25
로만 바조라 "NX3 게임즈는 2023년 1월에 출시한 MMORPG 신작 게임의 출시를 앞두고 엑솔라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었습니다. NX3는 아바타라의 PC 버전을 새로 출시하면서 세 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안정적인 운영과 부정 결제 차단, 다양한 글로벌 결제 수단이 바로 그것입니다. 해당 계약을 통해 엑솔라 런처 설치 4만5천건, 런처 세션 76만6천개 이상, 활성 및 승인된 이용자 3만4천명, 유효 결제 4만5천건, 평균 전환율 68.73%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NX3는 새 게임에 대한 유저 풀이 더욱 확대된 것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엑솔라 런처는 게임 개발사가 유저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솔루션이며, 또한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효과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AAA 게임부터 인디 게임까지 모든 게임 개발자를 위한 필수적인 툴이며, 검증받은 전문가 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