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수한 게임 개발자들을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이 연이어 개최되고 있다. 이러한 공모전은 개발자에게는 업계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기업에는 우수한 인재와 콘텐츠를 발굴하는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인디 개발자들의 꿈과 도전을 지원하고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기업과 정부 부처의 행보에 따라 수많은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다.
어떤 공모전에 역량을 집중할 지 고민하고 있는 개발자들을 위해, 다년 간의 진행으로 공신력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다채로운 우수 사례를 배출한 대한민국 대표 게임 개발자 공모전을 소개한다.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 2023
유니티 코리아는 우수 콘텐츠 선발 공모전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 2023(Made with Unity Korea Award 2023, 이하 MWU 코리아 어워드 2023)’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7회를 맞이한 MWU 코리아 어워드는 우수한 국내 유니티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기획한 행사다.
게임 분야는 물론 산업계 다양한 분야까지 공모 영역을 확장해서 출품작을 받고 있으며, 올해는 모집 시작 일주일만에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작품이 출품될 정도로 빠르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개발자 공모전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내부 평가위원단의 심사와 온라인 대중투표를 통해 게임성과 대중성을 모두 잡았다는 호평을 받으며 업계의 큰 관심을 받았으며, 실제로 우수한 출품작들이 국내 게임사를 통해 퍼블리싱되며 성공적인 성과를 기록해내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2023년 기준 4월 기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4천만 건을 돌파한 인기 게임 ‘고양이와 스프’와 출시 1년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한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를 비롯해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경력에 빛나는 ‘베리드 스타즈’, ‘A3: 스틸얼라이브’ 등이 대표적이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크리에이터에게는 상금과 함께 유니티 전문가의 기술 컨설팅, 유니티 공식 채널을 통한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인더스트리 부문 수상자에게는 오는 10월 5일 개최하는 유니티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통합 행사인 ‘유니티 APAC 인더스트리 서밋 2023’에 시연 부스를 마련해주는 특전도 제공된다.
MWU 코리아 어워드 2023은 8월 31일 오후 11시 제출이 마감되며,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제출한 크리에이터 중 10팀을 추첨해 배달 앱 상품권 5만원권을 증정한다. 또한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행사 페이지를 SNS(메타, 트위터)에 공유 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기대평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비즈니스 백팩, 노트북 파우치, 우산 등을 포함한 유니티 굿즈 세트를 증정하는 등 풍성한 경품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접수 마감 후 TOP 36으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9월 21일(월) 공개될 예정이며, 온라인 커뮤니티 투표 참여자에게도 다채로운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게임잼 202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펄어비스 등이 후원사로 참여한 대한민국 게임잼은 게임 산업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진행된 행사다. 지금까지 8회째를 맞이한 게임잼은 기획과 개발, 디자인, 음향 등 각 분야에서 재능을 가진 이들이 2박 3일간 협업 과정을 거쳐 시제품 단계의 게임을 만드는 행사다.
지난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했던 게임잼은 올해 2004년생부터 1994년생까지 참가 연령층을 대폭 넓혔으며, 참가자들의 창의성 제고를 돕고 산업에 대한 시야 확장을 돕기 위해 현직 교수들로 구성된 멘토단을 운영하는 등 지원자들의 역량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는 요소를 마련했다.
최우수상을 받은 2개팀 10명에게는 글로벌 인디게임 축제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의 관삼과 숙박, 만찬을 지원하며 다채로운 시상을 통해 상품을 수여한다.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 2023 (GIGDC 2023)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GIGDC는 2014년부터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로 명칭을 변경해 꾸준히 개최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게임 개발자 공모전이다. 참신하고 독창적인 게임 콘텐츠 제작을 독려하고, 게임 산업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수상자에게는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한 도쿄 게임쇼 전시 참여는 물론 역량 강화 멘토링, 언론보도 및 영상 홍보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일반부와 대학부, 중고등부로 나누어 다양한 연령의 개발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3 인디크래프트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주관하는 인디크래프트는 인디게임 육성을 통해 건강한 게임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개최되는 공모전이다. 올해는 ‘게임이 문화가 돼 모두가 즐기는 축제’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됐으며, 지난해 인디크래프트 어워즈에서 지급된 지원금 1억원 대비 5배가 증가한 5억원의 지원금이 책정됐다.
관련기사
- 유니티, ‘유니티 개발자 밋업 코리아’ 개최2023.08.10
- 유니티, 2분기 매출 6900억...전년比 80% 증가2023.08.04
- [강한결의 인디픽]유니티 "창작자가 많아지면 세상은 발전할 것"2023.07.24
- 유니티, 10월 'APAC 인더스트리 서밋 2023' 서울서 개최2023.07.17
또한 B2B에 특화된 글로벌 컨퍼런스 형태의 게임쇼로 열렸으며, 글로벌 게임 콘텐츠 전시 부스와 중소 인디 개발사를 위한 게임 개발, 마케팅, 보안, 투자 등 내용으로 구성한 강연 프로그램 등도 진행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 참가사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네트워킹 구축을 위한 기회도 제공했다. 국내는 일반 부문과 챌린저 부문으로 나누어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협회는 50여개의 우수 개발팀을 선정해 전시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