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21일 게임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조사를 목적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및 일반인 게임이용자 조사의 2023년 보고서를 공개했다
발표된 2023년 한국 게임이용자 조사는 1차(2022년 11월 1일~2022년 12월 1일)와 2차(2023년 5월 2일~2023년 5월 31일)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각각 청소년(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과 일반인 약 3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청소년 게임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여가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 동영상 시청이었으며 게임이 그 뒤를 이었다.
일반인 게임이용자는 동영상 시청, TV 시청, 인터넷 서핑을 선호하는 여가로 꼽았고 그 다음으로 게임을 선택했다.
청소년과 일반인 게임이용자 집단 모두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게임 이용률이 높았으나 청소년 게임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슈팅게임이었으며, 일반인 게임이용자의 경우 퍼즐게임이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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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청소년 게임이용자의 55%와 일반인 게임이용자의 39%가 게임 이용시 본인인증 제도로 인한 불편을 겪었다고 응답했으며, 그 이유로 ‘인증 자체의 번거로움’, ‘본인인증 실패로 인한 로그인 제한’, ‘제한된 인증 수단으로 인한 불편’을 꼽았다.
한편으로 청소년 게임이용자의 62.7%와 일반인 게임이용자의 82%가 게임 중 욕설 및 비속어 등을 방지할 수 있도록 금칙어 설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