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기업 아이스크림에듀(대표 이윤석)가 중학교 기말고사를 앞두고, 대표적인 암기과목으로 꼽히는 사회와 역사 과목 학습 전략을 11일 공개했다.
중등 과정에서 사회와 역사는 고등학교 공통 및 선택 과목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중학교부터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야 할 필요가 있는 과목이다.
사회는 목차 단계에서 단원명을 여러 번 읽고 흐름을 잡는 ‘목차 학습법’을 선행하는 것이 좋다. 목차에서 대단원과 소단원을 쭉 훑어보면서 순서부터 먼저 이해해야 한다.
지도, 그래프, 자료를 해석해야 하는 문제에도 대비해야 한다. 지도의 경우, 중요 지역이나 위치를 포함해 지도를 스스로 그릴 수 있도록 암기하는 것이 좋다. 통계나 그래프는 능숙하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반복 학습이 필요하다.
역사 과목의 경우에는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는 것과 같이 단원의 큰 흐름부터 파악 후 암기해야 한다. 지역이나 나라, 왕조에 따라 연표를 작성하거나 나만의 마인드맵을 통해 흐름을 익히고 뼈대에 살을 붙이며 암기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 아이스크림에듀, 생성형 AI 활용 글짓기 ‘드림라이팅’ 베타 오픈2023.06.07
- 아이스크림 홈런, 중학교 수학 점수대별 기말고사 대비 전략 공개2023.05.31
- 아이스크림에듀, 유아 스마트러닝 리틀홈런 ‘자연관찰’ 100편 선봬2023.05.25
- 아이스크림에듀, ‘AI받아쓰기’ 출시2023.05.23
수행평가 관리나 보다 깊이 있는 사고를 위해 평소 독서를 통해 교과 내용과 연관된 배경 지식을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스크림에듀 관계자는 “사회나 역사 같은 암기과목은 암기에 앞서 흐름을 파악한 후 구체적인 사항을 붙여 나가야 더 쉽게 익힐 수 있다”며 “평소 독서 습관이 잡혀 있다면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