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태양' 구현 핵융합 실증로 설계 착수

7일 실증로 설계 준비팀 착수식 개최

과학입력 :2023/06/07 16:55

'인공태양'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핵융합 발전 실증로 설계 작업이 시작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실증로 설계 준비팀(TF) 착수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핵융합 전력생산 실증로 설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2035년까지 500㎿급 핵융합 발전 실증로 설계를 마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핵융합 전력생산 실증로 설계 준비팀(TF)'을 구성했다. 

KSTAR 진공용기 내부 (사진=핵융합연)

과기정통부는 지난 2월 제18차 국가핵융합위원회를 개최, 핵융합 실현을 위한 전력생산 실증로 기본개념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이때 정해진 기본 성능 목표를 구현할 실증로 설계 작업에 이번에 착수한 것이다. 

실증로는 ▲최대 전기출력 500㎿e 구현 ▲삼중수소 유효자급률 1 이상 확보 ▲삼중수소 취급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등 안전성 검증 ▲경제성 평가 데이터 확보 등을 목표로 한다. 주반경 7m 이내 토카막 형태로, 60% 이상 장치 가동과 40년 이상 설계수명을 갖도록 설계한다. 7.0 규모의 지진을 견디도록 설계된다.

2026년까지 1단계 예비개념설계를 마치고 인허가 체계를 수립하며, 2030년까지 2단계 개념설계 완료 및 설계기준 확립을 마친다. 이어 2035년까지 3단계 공학설계 완료 및 인허가 추진을 목표로 한다. 

설계 준비팀(TF)은 실증로 설계를 총괄·조정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총괄위원회를 필두로 설계 통합 및 변경 관리 등을 담당하는 설계통합 전담팀, 설계의 중요 이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설계자문위원회, 장치별 설계를 담당하는 12개 분야 워킹그룹으로 구성된다.

관련기사

한국형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에 참여한 산업체 등 향후 실증 단계에 참여 의향이 있는 20여개의 기업도 참여, 국내 핵융합 장치 제작 업체 육성의 기회로 삼는다. 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조선학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핵융합 분야 국내 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설계 TF는 국내 산·학·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체제를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라며 "핵융합 실증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장기 연구개발 로드맵을 연내 수립하는 등 핵융합 실현을 위한 준비를 민간과 함께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