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가 청년 창작자의 로컬 아이디어 비즈니스화를 돕는 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하는 ‘청년친화형 ESG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리모트 인턴십 이후 선보이는 신규 프로그램이다. 이번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은 로컬 콘텐츠 전문 기업 ‘어반플레이’와 함께 운영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청년 창작자들이 지역 자원을 바탕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새로운 취∙창업 지원모델을 제시, 로코노미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을 기획했다.
지역동네(로컬)와 경제(이코노미)의 합성어인 로코노미는 지역의 가치를 비즈니스로 연결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확대한다는 신조어다. 지역 경제를 살리고 소비자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문화 현상을 의미한다.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 간 진행되는 ‘로컬파이오니어 스쿨’은 디지털 교육과 로컬 교육이 융합된 하이브리드 형식의 단계별 교육으로 참가자들의 역량 강화를 도울 계획이다.
로컬 아이디어를 찾는 ‘이론교육’,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과제실습’, 성과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로컬 파이오니어 페스타‘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전문가 멘토링, 케이스 스터디와 함께 현직자 상담, 로컬 현장 견학 등 업무 경험의 기회도 제공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메타버스 서비스 ’브릿지오피스‘, AI 기반 ’버추얼 휴먼‘ 기술, 라이프스타일 멤버십 서비스 ’CJ ONE‘ 등 보유한 디지털 역량을 지원하여 청년 창작자의 성장을 돕는다.
로컬 파이오니어스쿨은 총 4차수 프로그램으로 라이프스타일 5개 분야(로컬&크래프트, 아트&디자인, 북&컬쳐, 웰니스&펫, 아웃도어&액티비티) 중 지역 자원을 활성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만 18세 이상 34세 미만 청년 미취업자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원자 모집은 1차는 6월 4일까지, 2차는 6월 18일까지 링크트리에서 진행되며, 프로그램 참가자 전원에게 최대 150만원의 활동 수당과 함께 지역의 우수 제품, 디지털 창작 도구 등이 포함된 ‘로컬 파이오니어 키트’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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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역별로 선정된 우수 참가자는 로컬 브랜드와의 네트워킹 및 팝업스토어 운영 체험, 강원·제주로 떠나는 2박 3일의 로컬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트립, 맞춤형 디지털 패키지 체험 등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이영상 CJ올리브네트웍스 DT 아카데미 팀장은 “청년들의 고용 불안과 일자리 쏠림 현상 등 지역들이 소멸 위기에 처해져 있다”며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운영을 통해 청년들의 시선으로 지역 비즈니스를 구체화하여 지역 경제와 새로운 취·창업 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