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조3천억원 투입해 미래 車 전장·부품산업 육성

정부, 자금지원·일감 확보 지원…미·EU 시장 판로 확대도

디지털경제입력 :2023/05/23 14:00    수정: 2023/05/23 14:54

정부가 14조3천억원을 투입해 전장, 자동차 부품산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미래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 기술 확보와 자금 지원 등 국내 자동차 부품 생태계를 도약 시킨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자동차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부품업계 지원대책은 크게 3대 핵심과제로 구성된다. ▲자금지원(14조3천억원) 및 일감 확보(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생산규모 5배 확대) ▲미래차 체질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 미래차 부품 특별법 제정 ▲미국, 유럽연합(EU) 등 2대 주력시장과 중동, 중국·일본, 아세안 등 3대 유망시장에 대한 자동차부품 수출확대가 골자다.

산업부는 경색된 자동차 시장에 대단위의 예산을 투입해 유연한 미래 전략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부품업계의 유동성 확보와 미래 대비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14조3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양재사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우선 정부가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8조9천억원을 공급한다. 구체적으로 내연기관 부품업계를 대상으로 총 5조4천억원을 공급하고,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에 3조5천억원을 투입한다.

정책금융기관이 아닌 시중은행을 통해서 미래차 분야 투자자금을 조달하는 부품기업에 대해서도 최대 2%포인트(p)까지 대출 이자를 낮춰주는 저리 대출상품을 올해 약 2천500억원 규모로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협력사의 원가·임금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보전하기 위한 공급망 안정화 기금, 신용대출이 어려운 2·3차 협력사를 위한 대출 보증,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투자 연구개발(R&D)기금 조성 등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협력사 해외 판로 확대 및 전동화 관련 R&D 지원 강화 등 추가 지원방안도 지속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등 미래차에 대한 내수 진작과 생산능력 확충 유도를 통해 수요와 공급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부품업계에 미래차 분야의 새로운 일감 공급을 추진한다.

2027년 상반기까지 친환경 미래차 누적 200만대 국내 보급을 목표로 전기차 개별소비세와 하이브리드차의 취득세 감면을 2024년말까지로 2년 연장했고, 수소차 공급 확대에 맞춰 수소트럭 취득세 감면을 신설한다.

올해 1조9천억원이 편성된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통해 전기차 보조금 물량을 작년 대비 29% 확대하는 등 올해 전기차 27만대 신규 보급을 추진한다.

관련기사

이를 통해 금년 자동차산업 수출액이 사상 최대인 800억달러(105조4천억원)을 넘어서는 한편, 시스템 반도체, 대형 디스플레이, 탄소 복합재,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등 타 첨단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탁회의에 앞서,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완성차사 상생선언 및 8개 유관기관 합동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함께 진행됐다.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지엠, 르노코리아자동차, KG모빌리티 등 국내 5개 완성차 제조사는 부품 협력사의 유동성 확보 지원, 공동 기술개발 등 부품업계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할 것을 공동으로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