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생성AI로 보안 생태계 장벽 낮춘다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AI 워크벤치 공개, 보안 특화 LLM ‘Sec-PaLM’ 적용

컴퓨팅입력 :2023/05/15 17:45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사이버공격으로 인해 인력만으로 보호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대규모 언어모델(LLM)과 생성AI로 보편적이고 수준 높은 보안 서비스가 필요하다.”

구글 클라우드의 서닐 포티 보안 부문 총괄(GM) 겸 부사장(VP)은 15일 진행한 온라인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에서 위와 같이 말하며 새로운 보안 모델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AI 워크벤치’를 발표했다.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AI 워크벤치는 보안에 특화된 대규모 언어 모델(LLM) ‘Sec-PaLM’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Sec-PaLM은 구글의 차세대 LLM 'PaLM 2'의 보안 특화 버전이다.

구글 클라우드의 서닐 포티 보안 부문 총괄(GM) 겸 부사장(이미지=구글클라우드)

이 플랫폼은 생성AI 기반 탐지 및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급증하는 보안 위협, 복잡한 도구, 전문인력 부족 등 세 가지 주요 보안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 집중해 개발됐다.

먼저 사이버공격에 노출되더라도 즉시 감염을 식별하고, 확산되지 않도록 LLM 기반 새로운 탐지 및 분석 기능을 선보인다.

바이러스토털 코드 인사이트는 Sec-PaLM을 사용해 잠재적 악성 스크립트의 동작을 분석하고, 실제로 위협이 되는 스크립트를 탐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크로니클을 위한 맨디언트 브리치 애널리틱스는 구글 클라우드와 맨디언트 위협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사용자 환경에서 침해 발생 시 자동으로 경고한다. 추후 Sec-PalM에서 보고 상황의 맥락을 파악하고 중요도에 따른 즉각적인 대응을 지원하는 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복잡한 보안 도구와 운영 시스템 등을 단순화 및 자동화해 급증하는 보안위협으로 인해 늘어나는 관련 업무를 효율화하는 기능을 선보인다.

어슈어드 OSS는 LLM을 사용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취약성 관리 솔루션에 더 많은 OSS를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SS 취약성 관리 솔루션은 구글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취약성 검증이 완료된 패키지를 제공한다.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AI 워크벤치(이미지=구글 클라우드)

맨디언트 위협 인텔리전스 AI는 Sec-PaLM와 맨디언트의 대규모 위협 그래프를 기반으로 맬웨어 및 악성코드 등 기업 내 위협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모두 검색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보안인력이 부족한 기업도 LLM을 이용해 보다 수월하게 보안 운영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는 기능도 선보인다.

크로니클 AI는 프롬프터에 자연어를 입력하는 것 만으로 보안 이벤트를 검색하고 위협 탐지 및 보안 앱 개발 등 등 간단한 보안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큐리티 커맨드 센터 AI는 복잡한 보안 그래프 및 관련 데이터를 비 전문가도 이해하기 쉽도록 관련 정보와 함께 요약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에 공개한 구글 클라우드 시큐리티 AI 워크벤치는 현재 프리뷰 버전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수개월 내에 추가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서닐 포티 부사장은 “Sec-PaLM은 구글과 딥마인드가 수년간 진행해온 AI 연구와 구글 클라우드 보안팀의 심층적인 전문성을 기반으로 탄생했다”며 “파트너와 함께 보안 생태계를 확장하고 급증하는 사이버범죄에 대응할 수 있는 보안 역량을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제 보안 분야에 처음으로 LLM이 도입되기 시작한 만큼 환각현상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별로 분야를 나누는 등 기술을 발전시킨다면 훨씬 개선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